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논평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5년 전인 4월 16일, 제주도로 향하던 세월호가 오전 8시 50분경 전남 진도군 인근 바다에서 침몰됐다. 세월호 안에는 수학여행을 가기위해 몸을 실은 단원고 학생들과, 시민 등 476명이 탑승해있었다. 이들은 304명이 희생됐다.

서울시 서울도서관에 걸린 4.16 세월호 참사 5년을 추모 현수막 "기억, 오늘에 내일을 묻다"(사진= 김아름내)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는 15일 논평을 통해 “추모 행사와 별도로 세월호 참사가 왜 일어났으며 누가 책임지고 처벌 받아야하는지, 그날의 진실이 무엇인지 밝히는 게 시급하다”면서 “진상규명이야말로 유가족의 한과 고통을 어루만져주는 출발이라고 본다”고 했다.

참교육학부모회는 “참사 이후 박근혜 정권은 엄정한 수사나 진상규명보다 선장을 비롯한 선원만을 처벌하며 진실을 은폐하기 급급했고 유가족들의 활동을 감시하거나 방해하고 탄압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도 “소극적으로 일관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참교육학부모회는 유가족과 국민은 △해경이 선원만 표적 구조하고 승객 구조를 하지 않은 이유 △과적, 조타미숙, 기관 고장으로 설명할 수 없는 세월호 급변침·침몰의 진짜 원인 △박근혜 정부,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이 증거를 조작, 은폐하고 특조위를 강제 해산시키면서까지 진행규명을 방해하고 박근혜의 7시간 기록을 봉인한 이유를 밝히고 싶어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가는 수사권과 기소권이 없어 진상규명에 한계가 있는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보다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을 설치해 전면 재조사와 아울러 즉각적인 수사에 착수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4월 16일을 국가 추모의 날로 제정하는 것을 제안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기억공간 앞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자 처벌 대상 명단 1차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뉴시스 제공)

한편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15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 기억공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참사 책임자 명단 일부를 발표했다. 

연대는 구조가 가능했던 1시간 40분 동안 정부의 대기 지시로 퇴선을 막아 사고를 참사로 만들었다고 지적한 뒤 “국민생명안전에 대한 인식 전환은 책임자 처벌과 엄단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천막 철거 후 새롭게 조성된 기억공간 (사진= 김아름내)

이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적수서실 비서관, 전 해양수산부 이주영 장관, 전 황교안 법무부 장관(현 자유한국당 대표), △당시 청와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김병철 기무사령부 준장 △소강원 기무사령부 소장 △남재준 국정원장 △성명불상의 국정원 직원 △김석균 해양경찰청장 △이춘재 해양경찰청 경비안전국장 △성명불상의 해양경찰청 상황실 △김수현 서해해경청장 △김문홍 목포해양 경찰서장 △목포해양 경찰서 상황실 △해양수산부 직원 등 18명을 언급하며 세월호 참사의 책임자라고 밝혔다.

연대측은 “세월호참사 책임자 1차 명단 발표를 시작으로 관련 책임자들을 계속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 4월 12일 수원역 인근에서 진행된 세월호 5주기 수원시민문화제 진행 모습 (사진= 우먼컨슈머)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