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4일 ‘블랙데이’, 집에서 짜장 요리 해볼까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4월 14일은 ‘블랙데이’다. 솔로들이 짜장면을 먹는 날이라는데 유래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2월 14일, 3월 14일이 연인들이 초콜릿, 사탕을 주고받는 날이기에 4월은 솔로가 짜장면을 먹는 날이 된게 아닐까 추측할 수 있다.

(사진=이금기 제공)
(사진=이금기 제공)

짜장면

춘장과 고기, 각종 야채를 볶은 소스와 면을 비벼 먹는 짜장면은 기름맛과 단맛이 강하고 향신료가 들어가지 않아 한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의 입맛에도 호불호가 적어 누구나 부담스럽지 않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이금기 치킨파우더 1작은술, 생소면 1/2봉(330g), 다진 돼지고기 100g, 감자 1개(200g), 양파 1개(200g), 식용유 2큰술, 춘장 2큰술, 설탕 1/2작은술, 물 1컵(200㎖), 녹말물 1큰술(물 1큰술 + 녹말가루 1큰술)

①냄비에 소면 삶은 물(10컵)을 끓이는 동안 감자는 껍질을 벗겨 사방 1cm 크기로 썰고 양파는 사방 1cm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②깊은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 양파,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 센 불에서 1분, 중간 불로 줄여 춘장, 설탕을 넣고 2분간 볶는다.
③볶은 재료에 물, 프리미엄 굴소스, 치킨파우더를 넣어 3분간 끓인다.
④약한 불로 줄여 녹말물을 넣고 1분간 저어가며 끓인다.
⑤끓는 물에 소면을 넣고 포장지에 적힌 시간만큼 끓여 체에 밭쳐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뺀다.
⑥그릇에 소면과 만들어 놓은 짜장 소스를 나눠 담아 완성한다.

(사진=이금기 제공)
(사진=이금기 제공)

사천 짜장밥

‘사천 짜장밥’은 두반장을 첨가하여 만든 매운 춘장에 야채와 돼지고기, 해산물을 넣고 한 번 더 볶은 뒤 밥과 함께 비벼 먹는 한국식 중화요리이다.

재료: 밥 400g, 돼지고기 120g, 감자 400g, 양파 400g, 애호박 200g, 청양고추 8개, 대파 50g, 마늘 4쪽, 오이 40g, 녹말물 2큰술

고기 밑간: 생강즙 1작은술, 맛술 1작은술, 후춧가루 1/4작은술

짜장 소스: 이금기 중화 두반장 2큰술, 이금기 화조유(기호에 따라 한두방울), 춘장 2큰술, 물 2.5컵, 고운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고추기름 6큰술

①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핏물을 제거한 뒤 고기 밑간 재료에 버무려 10분 정도 재운다.
②감자는 껍질을 벗겨 사방 1.5cm로 깍둑썰기 한 후 찬물에 2~3번 헹군다.
③양파와 애호박도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썰고, 청양고추는 송송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마늘은 얇게 썬다.
④팬을 달군 뒤 식용유를 두르고 돼지고기와 감자, 양파, 애호박을 각각 볶아 둔다.
⑤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청양고추와 대파, 마늘을 넣어 볶아 향을 낸다. 여기에 춘장을 넣고 맛이     어우러지도록 볶는다.
⑥⑤에 중화 두반장과 고운 고춧가루, 설탕을 넣어 센 불에서 2~3분간 볶다가 미리 볶아 놓은 재료들을 넣고 모든 재료가 잘 어우러지도록 섞는다.
⑦⑥에 물을 붓고 끓으면 녹말물로 재료와 소스가 엉기게 한 뒤 2~3분 정도 끓여 불을 끈다. 짜장 소스를 밥에 곁들여낸다. (기호에 따라 완성된 짜장소스에 화조유를 한두방울 넣는다)

(사진=이금기 제공)
(사진=이금기 제공)

치즈불짜장

‘짜장면’과 서양의 ‘치즈’가 만나 더욱더 색다른 요리가 되었다. 게다가 매운 요리를 좋아하는 요즘 사람들에 입맞에 맞춰 매운맛도 더한 요리가 있다면? 매운맛 마니아도, 하루에 한끼는 꼭 면을 먹어야 한다는 사람들도, ‘치즈 덕후’들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치즈불짜장’ 레시피를 소개한다.

재료: 이금기 팬더 양조간장 1큰술,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 춘장 1큰술, 우동 사리 1인분, 다진 쇠고기(돼지고기) 80g, 애호박 1/4개, 양파 1/2개, 청고추 홍고추 각 1개씩, 피자 치즈 50g, 다진 마늘 1/2큰술

①양파와 애호박은 작은 큐브 모양, 청고추와 홍고추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②잘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과 고기를 넣고 함께 볶는다.
③고기가 색이 변하면서 어느 정도 익으면 팬더 양조간장을 넣고 한번 더 볶는다.
④간장이 약하게 끓기 시작하면 바로 프리미엄 굴소스와 중화 두반장 소스를 넣어 함께 볶는다.
⑤소스 3종을 넣고 볶다가 두반장의 매운 향이 올라오면 야채를 넣어 볶는다
⑥5분 정도 볶다가 춘장을 넣고 야채가 다 익을 때까지 볶는다.
⑦채소가 다 익으면 우동 사리와 분량의 물을 넣고 살짝 끓여주면서 우동 사리를 풀어준다.
⑧면이 어느 정도 풀어지면 피자 치즈를 올려 뚜껑을 덮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기다려 완성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