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처방의사에 ‘의료용 마약류 안전사용 도우미’서한 발송
향후 프로포폴, 식욕억제제도 빅데이터 활용 대상의약품으로 확대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작년 의료용 마약류를 한 번이라도 사용한 국내 환자는 1,190만 명이다. 국민 4.4명 중 1명이 사용한 셈이다. 여성(58%)은 남성(42%)보다 많았다. 특히 졸피뎀 사용 환자는 118만 명으로 국민 44명 중 1명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의료용 마약류는 40~60대가 가장 많이 사용했으며 50대가 두드러졌다. 졸피뎀의 경우 50~70대 사용이 많았으며 그중 60대 사용률이 컸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이와 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료용 마약류에 대한 적정, 안전성 사용을 위해 의사에게 ‘안전사용을 위한 도우미’ 서한을 발송한다고 11일 밝혔다.

서한에는 의료용 마약류 중 사용량이 많은 졸피뎀(향정신성의약품, 수면제)에 대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6개월 간 수집한 529만 건의 처방자료를 의사별로 분석한 내용이 담겼다.

주요 내용은 △총 처방량 △환자 1인당 처방량 △1일 최대 용량(10mg, 서방정은 12.5mg) 초과 처방 건수 △최대 치료기간(4주) 초과 처방 건수 △연령 금기(18세 미만) 환자 처방 건수 등으로 의사가 본인 처방 내역을 점검해 마약류 처방의 적정성과 안전을 확보하도록 했다. 전체 의사의 평균값과 종별 의사 등 평균값 자료도 함께 제공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식약처 관계자는 서한에 대해 “마약류통합정보시스템으로 수집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첫 사례”라며 “정부와 의료계가 협력해 처방단계부터 의료용 마약류의 적정 사용 환경을 조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또 대상 의약품을 프로포폴, 식욕억제제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