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제주지역에서 6일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가 채집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

작은빨간집모기 (사진= 질병관리본부 제공)

‘작은빨간집모기’는 논, 동물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 소형 모기로 야간에 흡혈활동을 한다. 이 모기에 물린 경우 99% 이상은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열을 동반하는데 그치지만 일부는 급성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 뇌염의 20~30%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최근 10년간 일본뇌염 감시결과 신고된 환자의 약 90%는 40세 이상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일본뇌염 예방을 위해 국가예방접종 사업 대상인 생후 12개월~ 만 12세 이하 아동은 표준예방접종일정에 맞춰 접종을 완료해야한다.

성인 중 면역력이 없고 모기 노출에 따른 감염 위험이 높은 대상자는 일본뇌염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질병관리본부 제공)
(질병관리본부 제공)

모기회피 및 방제를 위해서는 야외 활동 시 밝은 색의 긴 바지와 긴 소매 옷을 입고 피부노출을 최소화해야한다. 노출된 피부, 옷 등에는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모기를 유인할 수 있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가정에서는 방충망이나 모기장을 사용하고 캠핑 등 야외 취침 시 텐트 안에 모기 기피제가 처리된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매개모기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집주변 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에 고인 물을 없애서 모기가 서식하지 못하도록 해야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