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그룹, 긴급 구호물품 지원
우리금융, 피해복구 기금 전달 및 금융지원
KB금융, 재난구호키트 지원·금융지원
하나금융, 성금 2억원과 행복상장 500세트 등 지원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지난 4일 강원도 속초, 고성 등에 대형 산불이 나면서 피해입은 주민과 기업인들을 위한 지원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5일 오전 강원 속초시 장사동 장천마을 주민이 전날 밤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미시령 관통도로 요금소 인근에서 변압기가 터져 발생한 산불로 잿더미가 된 집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 뉴시스 제공)
5일 오전 강원 속초시 장사동 장천마을 주민이 전날 밤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미시령 관통도로 요금소 인근에서 변압기가 터져 발생한 산불로 잿더미가 된 집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 뉴시스 제공)

SPC그룹(회장 허영인)은 강원도 고성군 지역에 파리바게뜨 빵 3천 개와 SPC삼립 생수 3천 개를 성남시 자원봉사센터(고성군과 자매결연을 맺은 도시)를 통해 전달했다고 5일 밝혔다. 구호물품은 산불로 인해 대피소에 머물고 있는 이재민들과 피해 복구 작업에 참여하는 소방관, 자원봉사자 등에게 지원된다.

SPC그룹 관계자는 “갑작스런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분들과 이재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복구를 위해 발 벗고 나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지원키로 했다”며, “하루빨리 조속한 진화와 피해 복구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산불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중소기업의 신속한 복구와 재기를 위해 전국재해구호협회에 피해복구 기금 2억원 전달 및 경영안정 특별자금과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강원 속초, 고성, 동해 지역 및 부산 해운대, 충남 아산 등 산불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은 개인 최대 2천만원의 긴급 생활자금 대출과 대출금리 최대 1% 포인트 감면, 예적금 중도해지시 약정이자 지급, 창구 송금수수료 면제 등의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도 5억원 범위 내의 운전자금 대출이나 피해실태 인정금액 범위 내의 시설자금 대출을 지원한다. 기존대출에 대해서도 1년 범위 내에서 만기연장이 가능하고 분할상환 납입기일은 유예 받을 수 있고 최대 1.3%포인트 대출금리 우대와 인터넷뱅킹 이용 수수료 면제 등도 지원받게된다.

우리카드 또한 산불 피해를 입은 고객을 대상으로 카드 결제대금 상환 유예 등을 지원한다. 카드 결제 대금을 최대 6개월까지 유예하고 피해 발생 후 발생된 결제대금 연체에 대해서는 연체이자도 면제해 준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중소기업에게 대출 지원, 금리 및 수수료 감면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피해 기업과 주민들이 빨리 재기해 일상으로 복귀하는데 힘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산불 피해 이재민들에게 모포, 위생용품, 의약품 등이 들어있는 재난구호키트1,185세트를 긴급 지원한다. 임시구호소에 설치할 실내용 텐트 240동과 간이 침대 240개를 제공하고, 이재민과 소방관, 경찰관, 군인 등 화재 진압 관계자들을 위한 식사제공용 급식차 1대와 부식차 1대도 지원한다.   

아울러 피해시설 복구와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KB국민은행은 피해고객 중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추가적인 원금상환 없이 가계대출은 1.5%p, 기업대출은 1.0%p 이내에서 우대금리를 적용해 기한연장을 할 수 있다.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원리금을 정상 납입한 경우 연체이자를 면제한다. 

개인대출은 긴급생활안정자금 최대 2천만원 이내, 사업자대출의 경우 운전자금은 최대 5억원 이내, 시설자금은 피해시설 복구를 위한 소요자금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기업대출은 최고 1.0%p의 특별우대금리를 적용한다. 

KB국민카드는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최대 6개월간 청구 유예해준다. 일시불과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이용 건은 최대 18개월까지 분할 결제 할 수 있도록 하며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은 분할상환기간 변경 또는 거치기간 변경 등을 통해 대출금 상환이 유예된다.

피해 발생 후 사용한 할부, 단기카드대출, 장기카드대출은 수수료는 30% 할인된다. 화재 피해일 후 발생한 결제대금 연체 건은 오는 6월까지 연체료를 면제해준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KB금융그룹은 이번 산불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강원도 지역 산불 이재민 구호 및 피해 복구 사업 지원을 위해 성금 2억 원과 구호 물품 전달했다. 또 산불피해를 입은 중소기업 및 금융소비자를 위한 지원에 나선다.

하나금융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성금 전달과 함께 이재민을 위한 행복상자 500세트와 긴급 대피소 생활에 필요한 공용물품을 지원한다고 5일 전했다.

KEB하나은행은 산불로 피해를 입은 개인에게는 5천만 원 이내의 긴급생활안정자금대출, 중소기업에게는 기업 당 5억 원 이내의 경영안정화자금대출 등 총 2천억 원 한도의 신규 자금을 지원한다.

기존여신 만기연장 지원과 분할상환금 유예, 1%p 범위 내에서 대출금리도 감면해준다.

하나카드는 6월 말까지 최대 6개월간 신용카드 이용금액 청구를 유예한다. 연체중인 경우에도 최대 6개월간 채권추심을 중단하고 분할 상환 가능토록 긴급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청구 유예기간 동안 할부이자 및 카드대출이자는 청구되지 않으며, 6월 말까지 신규로 신청한 장기카드대출(카드론) 및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의 이자는 30% 인하된다.

하나생명은 피해 손님에 대해 6개월 보험료 납입 유예와 유예기간에도 정상적인 보장혜택 제공, 유예 종료 후에도 손님 형편에 따라 분할납입이 가능하도록 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