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부처 협업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260억 투입

[우먼컨슈머= 임명재 기자] 새벽 시간 빗길 운전은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이때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융합한 AI 도로조명은 과속, 급차로 변경 등 교통사고 위험차량을 식별하고 이동경로 추적을 통해 이동경로 상의 주변 차량, 신호등 및 도로조명에 사고위험 정보를 전파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스마트 도로조명 예상 서비스 형태
스마트 도로조명 예상 서비스 형태

정보를 받은 횡단보도에 설치된 도로조명은 차세대 LED 조명기술을 활용한 횡단보도 발광 표시장치와 디지털 사인을 이용, 어두운 도로 위에 선명한 횡단보도와 위험차량 접근 안내 문구·음성을 나타내 보행자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운전자의 차량에는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해 전방 300m 내에 보행자가 있음을 알리고 디지털 사인을 이용해 감속유도 및 전방 횡단보도 위치를 안내한다.

이런 사고예방 시스템이 머지않아 실용화될 전망이다. 교통사고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과기정통부와 산자부, 행안부와 공동으로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연구’에 착수한다고 1일 밝혔다. 다부처 개발사업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도로상 가로등의 기능을 불빛만 비추는 조명이 아닌 각종 도로환경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오는 2023년까지 4개 부처가 26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동 개발한다.

가로등과 같은 도로조명에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접목, 도로상 위험 상황을 직접 수집 판단해 ‘디지털 사인’으로 정보를 제공하거나 I2X(인프라와 사물 간 무선통신) 기술로 주변 행인과 차량에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횡단보도나 교차로, 터널 등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에서 돌발상황이 발생했을 때 주변 차량이나 보행자가 대처할 수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에서 도로조명 플랫폼에서 제공할 서비스 전략수립과 실증 테스트베드 구축 등 총괄업무를 수행한다. 또 각 부처별로 ▲정보처리·통신 플랫폼 ▲멀티센서 융합 도로조명 시스템 ▲도시재난안전관리 연계기술 등의 업무를 분담해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와 과기정통부, 산업부, 행안부 등 사업 참여 기관은 2일 사업의 내용 및 계획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 및 실증연구’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강성습 국토부 첨단도로안전과장은 “이번 사업이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안전 시설물이 부족한 국도·광역시도 등 도심 내 사고 다발지역에 맞춤형 안전 컨트롤 타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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