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자본 공급 규모 향후 5년간 125조원 이상 기대

[우먼컨슈머= 김은영기자] 한국금융투자협회는 자본시장을 통한 기업의 혁신성장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지원에 대한 계획을 31일 밝혔다. 

2018년 자본시장이 실물경제 발전을 위해 직접금융 및 투자형태로 공급된 자금은 IPO와 유상증자에 4.2조원, 회사채 등 9.9조원, 자기자본투자(PI) 5.7조원, 펀드 1.6조원 등 총 21.4조원으로 추산된다. 

금융투자업계는 그간 ▲증자 등을 통한 대형화 ▲중기특화증권사, 전문사모운용사 등을 통한 전문화 ▲해외 네트워크 구축 확대를 통한 글로벌화를 추진해 왔으며, 혁신기업 초기단계부터 M&A, IPO 등을 통해 다양한 자금조달 수단을 마련해 제공하는 투자은행으로 진화 중이다. 

이에 따라 단순 자금공급에 그치지 않고, 혁신성 있는 비상장기업 발굴, 회계 및 법률서비스 자문 지원, 경영컨설팅을 아우르는 입체적인 지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정책당국도 증권사 건전성 규제 개선, 코스닥시장 활성화, 자본시장 세제개편 등이 포함된 '혁신금융 추진방향'을 발표하는 등 혁신자본의 투자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발표된 '자본시장 혁신과제'에 따라 단계적으로 제도개선이 되면 향후 혁신자본 시장규모는 보다 확대될 전망으로 보인다. 

공모투자자금의 사모펀드 접근성 확대, 관계인수인 규제개선 등 현장 혁신형 자산운용산업 규제 개선(‘19.3월)을 통해 자본시장의 혁신자본 중개기능이 보다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국회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혁신금융 정책이 시행되고, 금융투자업계의 노력이 더해지면 혁신기업 IPO 증가, 증권사 IB역량 강화, 창의적인 투자상품(BDC 등) 출시, 전문투자자의 증가 등의 효과가 예상된다. 아울러 중소, 혁신기업에 대한 혁신자본 공급 규모도 향후 5년간 125조원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금융투자협회 권용원 회장은 “자본시장을 통한 혁신자본 투자가 확대되려면 단기금융업무에 대한 조속한 인가, 자본시장 혁신과제등 정책의 신속한 입법과 시행, 기금형 퇴직연금제도 도입과 투자손익을 통산하는 세제개편이 필요하다"는 점을 밝혔다. 

이러한 금융투자업계의 혁신금융 정책은 부동산과 안전자산에 치우친 가계자산과 1,100조원의 부동자금을 성장잠재력 높은 자본시장으로 유도하는데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