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협 “가격 인상한 기업, 소비 역풍 부를 수 있어”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지난해 말부터 최근까지 식음료 가격이 줄줄이 인상되고 있다. 식음료업계는 소비자들의 지갑은 고정돼있는데 물가만 오르고 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에 따르면 지난 2월 CJ제일제당, 팔도, 한국야쿠르트는 원가 인상을 이유로 최대 10.4%, 9.5%, 5.6% 각각 가격인상을 단행했다. 팔도 또한 작년 말 왕뚜껑(9.5%), 비빔면(4.7%)가격을 올렸다.
써브웨이는 샌드위치 가격을 최대 300원 인상했고 맥도날드 또한 일부 메뉴 가격을 2.4% 올렸다. 롯데리아도 마찬가지다.
뚜레쥬르는 전체 품목 중 약 90개 품목에 대한 가격을 7% 인상했다.
커피전문점 이디야는 ‘가맹점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14개 품목 가격을 평균 약 10% 인상했으며 탐앤탐스 또한 원재료, 인건비, 임대료 상승을 이유로 블렌딩 음료와 베이커리류 가격을 각각 200원, 500원 인상했다.
최근 시장점유율 1위 베이커리 전문점 파리바게뜨 마저 전체 취급품목 중 73개 품목 가격을 평균 5% 인상했다. 지난 10일 파리바게뜨는 임차료 등 관리비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올렸다고 설명했으며 가맹점 수익 개선을 위한 불가피한 결정이었다고도 피력했다.
소협 물가감시센터는 21일 성명서를 통해 “평균 5% 가격을 인상한 파리바게뜨 제품을 세부적으로 보면 최대 11.1%까지 가격이 오른 제품이 있다”고 지적했다.
소협은 “시장점유율 1위 파리바게뜨의 가격인상이 다른 업체의 동조적 인상에 근거를 마련한 것이 아니냐는 소비자 우려가 있다”고 비판하면서 “기업에 대한 반발 심리가 소비의 역풍을 불러올 수 있음을 인지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식음료업계 관계자는 앞서 제품 가격이 인상됐기에 더 올릴 예정은 없다고 설명하면서 “가격인상 도미노가 발생할 수 있다는 시각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