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의지 강하고 오래 다닐 것 같아서" 이유 1위

[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기업의 취업채용에 ‘재지원자’의 인식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공=사람인)
(제공=사람인)

사람인(대표 김용환)은 기업 인사담당자 260명을 대상으로 ‘재지원자에 대한 생각’을 주제로 조사한 결과, 과반수인 65%가 재지원자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재지원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입사 의지가 강하고 오래 다닐 것 같아서’라는 응답이 65.1%(복수응답)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다음으로 ‘소신 있는 태도가 마음에 들어서’(27.8%), ‘부족한 점을 개선했을 것 같아서’(24.3%), ‘지난번에 안타깝게 떨어졌을 수 있어서’(18.9%),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인재 같아서’(18.9%) 등을 들었다.

반면, 재지원자를 부정적으로 보는 이들(91명)은 그 이유로 ‘탈락했을 만한 이유가 있을 것 같아서’(67%, 복수응답), ‘탈락 사유가 개선되지 않았을 것 같아서’(40.7%), ‘능력이 부족할 것 같아서’(6.6%) 등을 꼽았다.

그렇다면, 실제로 재지원자의 채용은 현황은 어떨까?
먼저, 채용 시 재지원자인지 여부를 파악하고 있는 기업은 절반을 넘는 55%였다. 이들 기업 중 43.4%는 재지원자가 최종 입사에 성공한 경우가 있다고 응답했다.

해당 재지원자가 최종 입사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는 ‘로열티 등 확고한 입사 의지 보여줌’(37.1%, 복수응답)이 첫 번째였다. 이어서 ‘과거 탈락 이유가 개선됨’(27.4%), ‘패기와 도전정신이 돋보임’(25.8%), ‘전체적인 역량이 상승함’(24.2%), ‘회사에 대한 이해도 높음’(19.4%) 등이 있었다.

전체 재지원자 중 최종 합격까지 이르는 비율은 평균 18.6%로 집계됐다. 재지원자 5명 중 1명은 최종합격을 하는 셈으로, 확률이 낮지 않다.

재지원 시 성공적인 입사를 위해서는 무엇을 대비해야 할까?
먼저, 재지원자에게 반드시 물어보는 질문으로는 71.3%가 (복수응답) ‘다시 지원한 이유’를 꼽았다. 이어 ‘지난 지원과 비교해 달라진 점’(28.7%), ‘지난번 탈락 원인과 극복 과정’(16.1%), ‘입사 후 목표와 포부’(14%), ‘회사에 대한 애정’(9.1%) 등의 순이었다.

또, 재지원자가 합격하기 위해 가장 어필해야 할 점으로 ‘지난 지원과 비교해 개선된 점’(40%)을 1위로 선택했다. 다음으로는 ‘다시 지원한 이유’(19.2%), ‘직무, 업무와 관련된 강점’(13.5%), ‘지난번 탈락 원인과 극복 과정’(11.2%), ‘회사에 대한 애정’(8.1%), ‘입사 후 목표와 포부’(7.7%) 등이 있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오래 근무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재지원을 선택한 지원자는 입사 의지가 높다는 점에서 매력적일 수 있다”며, “‘취업 재수생’이라는 상황에 주눅들기보다는 강점인 입사 의지와 지난 지원 대비 향상된 점을 강조해서 보여준다면 타 지원자들보다 오히려 더 돋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