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국민의 생각을 정책 및 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3월 19일부터 4월 30일까지 '미세먼지 저감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저감 아이디어 공모전(사진=한국환경공단 제공)
미세먼지 저감 아이디어 공모전(사진=한국환경공단 제공)

이번 공모전은 '당신의 생각(아이디어)이 미세먼지 걱정없는 사회를 만듭니다'를 주제로 일상생활, 과학기술 등과 접목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창의적이고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기대효과 등이 담겨야한다.

미세먼지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선정된 우수작은 관련 사업 추진 시 검토, 반영될 예정이다.

접수된 제안은 1단계로 누리집을 통해 일반에 공개하며 기존 미세먼지 대책과 비슷한 점을 검토받게 된다.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2단계 심사를 진행한다.

심사기준은 '실현가능성'에서는 실생활 적용이나 사업 가능성 여부, '효과성'에서는 아이디어를 통한 기대효과나 이익 정도, '지속성'에서는 제안의 적용 가능기간 등을 살펴본다.

5월 중 대상을 포함한 총 6건의 우수 아이디어를 발표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상과 대상 100만 원 등 상금을 수여한다.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은 "미세먼지가 우리 일상과 경제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각 분야에서 지혜를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며, "작은 아이디어가 정책의 출발점이자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는 만큼 많은 국민들이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보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