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에 김해신공항 계획 재검토 요청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부산광역시 오거돈 시장, 울산광역시 송철호 시장, 경상남도 문승욱 경제부지사,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이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촉구함과 동시에 ‘김해신공항’ 전면 백지화를 요청하고 나섰다. 경남도는 김경수 지사를 대신해 문승욱 경제부지사가 참여했다.

김해신공항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부울경단체장,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제공)
김해신공항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는 부울경단체장,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제공)

부울경 단체장들은 김해공항이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국가에서 3차례, 부산시에서 2차례 진행한 검토에서 확인됐음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부가 느닷없이 김해공항 확장안을 신공항이란 이름으로 포장해 결정을 내렸다”며 “이 결정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볼모로 동남권의 미래를 수렁에 빠뜨린 잘못된 정치적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2016년 6월 당시 박근혜 정부는 김해 신공항 건설을 국책사업으로 정했다. 단체장들은 김해신공항이 위험하고, 소음이 크게 증가할 것이며, 경제성·확장성 또한 없다는 이유를 들었다.

이들 주장에 따르면 김해방향은 공항시설법과 군사기지 법에 저촉돼 깎아내야하는 산이 5개가 있다. 활주로는 3.2km에 불과하고 안전구역 부족으로 대형기 이륙·착륙시 활주로 이탈사고 위험이 있다. 특히 V자 활주로의 부산방향은 구덕산, 승학산이 있어 사용할 수 없는 반쪽짜리 활주로다. 하지만 국토부는 5개 산을 깎지 않고 비행절차 수립만으로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또 도심에 위치한 김해공항에 활주로가 하나 더 생기면, 소음피해 가옥수가 현재보다 약 9배 증가할 것을 우려했다. 지금도 소음으로 인해 김해공항은 23시부터 다음날 6시까지 심야비행이 금지되고 있다. 아울러 안전을 위해 5개 산을 깎는 것은 물론 V자 활주로를 위해 문화재보호구역인 평강천이라는 국가하천을 완전히 매립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경제성과 확장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았다.

부울경 단체장들은 “국무총리실 차원의 김해신공항 추진계획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