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이 13일 창립 28주년 기념행사에서 경영 퇴임을 공식 선언함에 따라 교촌치킨은 오너경영을 마감하고 전문 경영인 시대를 맞이하게 됐다.

교촌에프앤비㈜ 권원강 회장 (사진= 교촌에프앤비 제공)
교촌에프앤비㈜ 권원강 회장 (사진= 교촌에프앤비 제공)

권 회장은 퇴임을 결정하고 회장직과 대표이사직을 내려놓으며 경영일선에서 물러선다. 13일 권원강 회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대외 환경 속에서 경영혁신 없이는 미래가 불투명하다”면서 “교촌의 더 나은 미래와 변화와 혁신에는 한 사람의 회장이 아닌, 보다 투명하고 전문화된 경영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퇴임 배경을 전했다.

권원강 회장은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입지전적인 인물로 통한다. 권 회장은 가족의 생계를 위해 노점상, 해외건설노동자, 택시기사 등을 직업을 거치다 40살이 되던 1991년 3월, 경상북도 구미시에 위치한 10평 남짓한 가게에서 교촌치킨을 시작했다. 간장치킨으로 전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교촌치킨은 현재 3,188억 원의 연매출을 올리며 업계 1위 기업으로 우뚝 섰다.

특히 권 회장은 가맹점 위주의 정책을 펼치며, 가맹점 성장이 본사 성장으로 이어지는 프랜차이즈 구조를 확립했다. 가맹점 숫자를 무리하게 늘리기 보다는 내실강화에 집중했다. 2003년 가맹점수 1,000개 돌파이후 현재 가맹점 수는 950개에서 1100개 사이에 머물러있다. 가맹점을 늘리지 않고도 본사와 가맹점 모두 세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신임 대표이사에는 황학수 현 교촌에프앤비㈜ 총괄사장이 선임될 예정이다. 황학수 신임 대표이사는 2012년 교촌 그룹경영전략본부장으로 영입됐으며 2015년 교촌에프앤비㈜에서 인적 분할된 비에이치앤바이오(BHNbio) 사장 맡고 2017년 9월 교촌에프앤비㈜ 총괄사장으로 취임했다.

한편 권 회장의 퇴임 결정으로 오너경영체제가 다수인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에 새로운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