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2018년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시상식

[우먼컨슈머 홍상수 기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강상현, 이하 방심위)가 신설한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에 KBS의 <KBS 스페셜>‘플라스틱 지구 2부작’ 등 총 4편이 선정됐다.

방심위는 27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2018년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과 ‘2018년 12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시상식을 개최하고, ‘2018년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 4편과 ‘2018년 12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6편 등 총 10편에 대해 시상했다.

2018년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으로는 4개 심사부문(지상파TV‧지상파라디오‧뉴미디어‧지역방송 부분)에서 각 1편씩 총 4편이 선정됐다.

지상파TV 부문에는 인류생존을 위협하는 플라스틱 폐기물 오염실태를 고발하고, 플라스틱 남용의 문제점에 대한 담론을 확산시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한 KBS-1TV의 <KBS 스페셜>‘플라스틱 지구 2부작’이 차지했다.

지상파라디오 부문에는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벌어진 국가폭력의 실태를 생생히 전달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한 GFN광주영어방송의 <5.18 광주민주화운동 38주년 기념 특집 다큐멘터리>‘38년, 엄마의 검은 침묵’이 수상했다.

뉴미디어 부문에는 제헌 70주년을 맞아 대중가요로 현대사 70년을 살펴본 국회방송의 <제헌70주년 특집 3부작, 대한민국 70년 노래는 세월따라>‘제3부 다시 부르는 노래’가, 지역방송 부문에는 제주 4.3사건 생존자들의 증언 및 현장 탐사 등을 통해 사라진 마을 공동체에 초점을 맞춰 제주 4.3사건을 재조명한 KCTV제주방송의 <4·3 70주년 KCTV 특집기획 ‘잃어버린 마을, 잊혀진 기억’>이 수상했다.

또 2018년 12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에는 50편의 출품작 중 최우수상 1편을 비롯해 각 부문별 수상작 등 총 6편을 선정했다.

<KBS 스페셜>‘플라스틱 지구 2부작’

 

최우수상작으로 선정된 대구MBC-TV의 <대구MBC 기획특집 ‘대구, 전태일 조영래를 만나다’>는 한국 노동운동의 상징인 ‘전태일’과 인권변호사 ‘조영래’ 두 사람의 삶이 가진 역사적 의미를 대구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재조명함으로써 대구・경북 지역의 이념적 다양성 확대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상파TV 부문에는 ▲일제강점기 최초 조선인 소프라노 성악가 윤심덕과 천재극작가 김우진의 사랑을 그린 SBS-TV의 <사의 찬미>와, ▲개인의 선택과 거시경제의 관계 속에서 ‘빚’의 의미를 분석한 EBS-1TV의 <EBS 다큐프라임>‘경제대기획, 빚(DEBT)’ 3부작이 선정됐다.

지상파라디오 부문에는 연중무휴 서비스 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과 개선방안을 다룬 KBS-1R의 <오태훈의 시사본부 특집 ‘당신들의 크리스마스’>, 뉴미디어 부문에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태어난 독립운동가 후손들의 일기를 통해 임시정부의 숨겨진 이야기를 드라마 형식으로 풀어낸 Mplex의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특별 다큐멘터리, 임시정부둥이 ‘자동이와 제시이야기’>가 선정됐다.

지역방송 부문에는 전통주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우리 식문화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한 대전MBC-TV의 <대전MBC 창사54특집 UHD 다큐멘터리 ‘新주방문’> 2부작이 수상했다.

<대구MBC 기획특집 ‘대구, 전태일 조영래를 만나다’>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은 방송제작인의 창작의욕 고취와 방송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해 1991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시상제도로 전통과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매달 일반 시청자와 방송사업자 등으로부터 4개 부문(지상파TV・지상파라디오・뉴미디어・지역방송)에 걸쳐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을 추천받아, 예심・본심을 거쳐 수상작을 선정하고 이 중 1편은 ‘최우수상’으로 채택하는 등, 연간 총 64편의 작품에 대해 시상하고 있다.

또 매해 심사부문별 ‘올해의 좋은 프로그램’을 총 4편 선정하여 시상하고, 이와 별도로 바른 우리말 확산에 기여한 작품을 연간 총 4편 선정하여 '바른 방송언어 특별상' 수상작으로 시상하고 있다.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추천은 위원회 홈페이지(www.kocsc.or.kr)의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응모안내 및 추천하기] 메뉴를 통해 추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