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시가 올해 공유 경제에 방점을 두고 공유를 통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단체, 기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는 2월 25일부터 3월 6일까지 공유단체 및 기업 지정 공모를 진행한다. 6개월 이상 공유 사업 실적을 가진 비영리 민간단체 및 중소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이 공모할 수 있으며 공유 촉진 사업비도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분야는 두 가지다. 지정 공모는 △유휴 공간 및 자원 활용 △교통 체증 및 주차장 부족 등 교통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 사업으로 최대 5천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자유 공모는 콘텐츠, 문화 예술 활성화 등 공유 문화 조성을 위한 사업이며, 최대 3천만 원 이내에서 지원한다. 총 4억 원이 사업비로 투입된다. 시는 영세한 비영리민간단체의 초기 자본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기존 자부담 비율을 10%에서 5%로 조정했다.

공유 사업에 응모를 원하는 단체, 기업은 ‘내 손안에 서울’ 누리집이나 공유허브에서 확인하면 된다.

3월 중 발표될 공유단체·기업은 서울시장 명의의 지정서 발급과 함께 공유촉진 사업비 지원 자격이 주어진다. 공유도시 서울 로고 사용권, 공유 행사 초청, 홍보 및 네트워킹 등을 지원받게 된다. 지정 기간은 지정일로부터 3년이며 기간 종료 후 재지정 신청을 할 수 있다.

정선애 서울혁신기획관은 “올해, 시에서 주도한 정책 방향을 민간 공유 단체 및 기업으로 옮겨 시민들의 일상에서 공유를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제한된 자원 활용뿐만 아니라 공유 경제 영역이 확장되기 위해서는 민간에서 공유 활동을 하는 단체와 기업에 보다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