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카페24, 창업자 육성 협약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지하철역에 입점해 제품을 판매하는 소상공인의 매출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에서도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판로가 개척되기 때문이다.

서울교통공사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주)와 업무 협약을 맺고 창업 인프라 조성을 통한 온라인 창업자 육성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서울교통공사와 카페24가 협약했다 (사진 오른쪽)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사진= 서울시 제공)
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해 서울교통공사와 카페24가 협약했다 (사진 오른쪽)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사진= 서울시 제공)

협약에 따라 양사는 온라인 쇼핑목 구축·운영, 광고·마케팅 활동에 협력한다. 이와 관련, 3호선 교대역과 경복궁역에 창업센터가 운영되며 지하철역 입점 상인을 대상으로 창업교육과 컨설팅이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창업센터에는 상품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와 택배 물품 적재 공간이 마련된다. 창업센터는 일반 사업자도 유료로 이용할 수 있고 쇼핑몰 입점도 가능하다. 서울교통공사는 “기존 오픈마켓과 비교해 입점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서울 지하철 1~8호선 277개 역에 입점한 상가는 1,816개에 달한다. 업종은 의류 21.3%, 편의점 12.2%, 식음료 11.1%, 화장품 10.8%, 제과점 10.1%, 액세서리 9% 등이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경기 악화 등에 따라 지하철역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새로운 판로 개척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온라인 플랫폼 구축으로 매출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소상공인과 온라인 창업자들의 인큐베이팅 성공 모델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