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전자파 정보 제공해 막연한 불안감 해소"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손선풍기, 휴대폰, 궐련형 전자담배 등 다양한 전자제품에서 소비자는 전자파를 우려하고 있지만 이를 직접 확인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전자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생활환경 전자파 안전 국민소통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전자파 측정표준을 담당하는 국립전파연구원(원장 전영만)을 통해 소비자가 신청한 생활제품·설비를 대상으로 전자파를 측정하고 분기별로 이를 공개한다. 소비자는 국립전파연구원 ‘생활속 전자파’ 홈페이지(www.rra.go.kr/emf)에서 전자파 우려가 있는 제품에 대한 측정을 요청할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기정통부는 전자파에 대한 불안심리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과장·거짓광고 제품은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해 소비자 피해를 줄일 예정이다.

오는 4월부터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등 영유아시설에 대한 전자파 측정 신청을 받고 전자파 측정 및 저감 컨설팅을 실시하는 한편, 공항·지하철역사·놀이공원 등 다중이용시설과 스마트공장 등 직업환경에 대한 전자파 실태조사를 추진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하반기에는 주거·사무공간에 무선국 전자파를 모니터링해 실생활 공간의 전자파 강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서석진)을 통해 소형 전자파 모니터링 장비를 대여해준다.

전자파 안전성 평가, 갈등 예방·조정 및 소통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자파 안전 전담기구’ 설립도 계획 중이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전파정책국장은 “국민 참여에 의해 국민생활과 밀착된 생활환경 전자파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 국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한 전파 환경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