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협회, ‘2018년 10대 자동차생산국 현황’ 발표
10대 자동차 생산국 중 3년 연속 감소
생산량, 중국, 미국, 일본, 독일, 인도, 멕시코 순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3년 연속 줄었다. 멕시코에 밀리면서 세계 7위로 하락했다.

최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회장 정만기)에서 발표한 ‘2018년 10대 자동차 생산국 현황’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대비(411.5만 대) 2.1% 감소한 402.9만대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멕시코 자동차 생산량은 406.9만 대에서 411만 대로 1.0% 증가했다. 국내 차 생산량은 2016년 인도에게, 2년 뒤 멕시코에게 각각 5, 6위를 내주며 7위에 자리하게 됐다.

세계 자동차 생산량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4.1%로 전년대비 0.1%p 감소했다.

수출량 또한 2012년 317.1만 대에서 2015년 297.4만 대, 2017년 253만 대, 2018년 245만 대로 6년 연속 감소했다.

협회는 국내 자동차 생산 감소 요인을 대립적 노사관계, 경직된 노동시장 구조 등에 따른 고비용·저효율 생산구조로 생산경쟁력의 상실로 봤다. 또 “작년 2월 한국지엠의 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생산 중단,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반면 “인도와 멕시코는 임금수준 대비 높은 생산성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정책이 절실하다”며 “글로벌 스탠다드 차원에서 법·제도 개선을 통한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과 함께 연비 및 배출가스 등의 환경규제, 안전과 소비자 관련 규제도 산업경쟁력을 고려하여 혁신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자동차 생산량 세계 1위는 중국이다. 작년 차 생산은 전년대비 4.2% 감소한 2,781만 대로 28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지만 10년 연속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2위 미국, 3위 일본, 4위 독일, 5위 인도, 6위 멕시코, 7위 한국, 8위 브라질, 9위 스페인, 10위 프랑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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