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고도제한 등 유연하게 대처, 일사천리 진행

‘파인트리 리조트’를 삼정기업이 인수하면서 인·허가 과정에서부터 문재인 정부의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파인트리 리조트’를 삼정기업이 인수하면서 인·허가 과정에서부터 문재인 정부의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우먼컨슈머=홍상수 기자] 서울 강북구 우이동의 흉물이었던 ‘파인트리 리조트’를 삼정기업이 인수하면서 인·허가 과정에서부터 문재인 정부의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파인트리 리조트'는 북한산 국립공원 내 구(舊)그린파크 부지(80000평)에 개발되는 리조트사업으로 2012년 고분양가 논란과 층고 기준 완화에 따른 특혜 시비로 갈등을 빚었다. 시행사 더파인트리는 부도를 맞았고 시공사인 쌍용건설마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같은해 5월 공정률 45% 에서 공사가 멈췄다. 총 6차례의 건설 기업들의 매각 시도가 있었지만 번번이 유찰을 거듭하면서 최저 입찰가가 최근 1300억원대까지 낮아졌다.

그간 다수의 국내 건설 기업이 ‘파인트리 리조트’인수를 추진했었지만 포기했었다.  결정적 이유는 시에서 고도제한 관련 의혹이었다. 부지가 자연녹지로 분류돼 지상 5층(20m) 이상의 건물이 들어설 수 없는데도 10개동이 규정보다 3.16~3.58m 더 높게 짓도록 허가가 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6년 넘게 흉물로 남아 있는‘파인트리 리조트’가 부산 중견건설 삼정기업에 인수되면서 본격적으로 사업이 시작되고 있다.

삼정기업은 지난해 매매가 1400억원으로 '파인트리 리조트'의 소유권을 받았다. 지난해 7월, 박원순 서울시장이 한 달 간의 서울 강북구 삼양동 옥탑방 생활을 마무리하면서 파인트리 사업의 조기 정상화를 약속했었다. 이후 시가 나서 강북구와‘사업정상화 지원TF’를 꾸려 사업재개계획안을 마련했다.

서울시가 그동안 뜸들였던 이유는 북한산 국립공원 내에 건설되는 만큼 공익성을 강조해 주변 경관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고도제한을 고수하는 방향이었기 때문이다. 당시 서울시는 최고 7층 건물을 허용해준 절차가 문제가 있다고 해석, 새 사업자가 나타나더라도 설계변경을 통해 일부 동의 최고 층수를 7층에서 5층으로 낮춰야 한다는 견해를 고수했다. 이에 업계 한 관계자는 “매입가와 공사비를 합쳐 적어도 3000억원 안팎이 드는 상황에서 층수까지 낮춘다면 사업하기에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었다.

그러나 삼정기업이 매수하면서 서울시는 유연하게 대처하는 방향이다.

삼정기업은 부산지역의 중견 건설업체이다. 故노무현 전 대통령과 인연이 깊어 봉하마을 사저(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산9의 1일대 3991㎡ )를 시공했다.

한편 파인트리 사업은 6000여억원의 건설비를 들여 서울 우이동 일대 8만60㎡ 부지에 최고 7층 높이의 콘도 14개동(객실 332실)을 건설하는 관광단지 조성 사업이다. 332개 객실 가운데 면적 200㎡가 넘는 곳이 83% 이다. 2012년 당시 분양가가 20억~40억원대로 호화 아파트라는 비판이 거세게 일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