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횡단보도, 독거어르신 활동감지 센서 등 설치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서울시가 성동구, 양천구를 ‘스마트시티 특구’로 지정하고 ICT 기술을 도입한다.

지난해 시는 스마트시티 특구 지정 공모를 통해 제안서를 낸 17개 자치구 중 성동구와 양천구를 각각 최종 대상지역으로 선정했다.

시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시비 30억, 구비 6억 등 총 36억 원을 투입해 스마트시티 특구에 기업들의 신기술과 서비스를 적용한다.

서울 성동구에는 바닥에 LED 신호등이 있는 ‘스마트 횡단보도’가 설치된다. 보행신호가 아닐 때 건너려고 하면 센서가 움직임을 감지해 ‘불이 바뀌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해준다.
횡단보도 집중조명 시스템을 설치해 자동차 운전자가 멀리서도 횡단보도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양천구에는 독거 어르신의 고독사 방지를 위한 ‘스마트 플러그’가 설치된다. TV, 전등 등 실내 전력사용량을 감지해 일정 시간 동안 전력사용량에 변동이 없다면 사회복지사가 방문해 어르신을 살핀다.

또 바닥 등에 원하는 문자나 이미지를 투영하는 LED 홍보장치인 ‘로고젝터’를 설치해 불법행위를 감지하거나 계도 시 활용한다. 소음, 온습도, 미세먼지 등을 감지하는 ‘복합환경센서’를 달아 주민 생활환경을 모니터링 한다.

시는 스마트시티 특구에서 생산되는 데이터를 ‘서울시 도시데이터 관리시스템’을 통해 수집하고, 디지털 시민시장실이나 열린 데이터광장 등을 통해 시민과 기업에 공개할 계획이다.

김태균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국가지정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인 세종, 부산은 도시계획 단계부터 ICT 기술을 담았다면 서울시가 지정한 스마트시티 특구는 시민들이 실제 생활하는 현장에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성동구, 양천구와 협력해 성공적인 스마트시티 모델을 만들어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