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손해보험사 31곳 278개 어린이보험 비교 분석
흥국생명, 현대해상 1,2위 차지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흥국생명 방카슈랑스 상품인 드림어린이보험(90.96)이 금융소비자연맹 어린이보험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현대해상 대면채널 상품 굿앤굿어린이스타종합보험(90.93)이며 3위는 현대해상 대면채널 상품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 1종(90.03)이다.

(금융소비자연맹 제공)
(금융소비자연맹 제공)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은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생손보 보험설계사, 대리점, 텔레마케팅, 방카슈랑스 판매채널별 상품과 남녀 성별로 세분화해 어린이 보험 상품을 비교·분석했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생명·손해보험사 31곳에서 278개의 어린이보험이 판매되고 있지만 소비자가 보험을 선택하는데 있어 정보 제공이 부족한 실정이다.

(금융소비자연맹 제공)
(금융소비자연맹 제공)

금소연은 이번 평가에서 가격과 보장부문으로 기준을 나누고 소비자 선택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달리했다.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해 보험상품개발전문가, 보험계리사, 보험 및 소비자 관련 대학교수로 구성된 보험상품평가위원회의 자문과 의견을 받고 계리컨설팅 법인의 통계조사와 검증도 거쳤다.

(금융소비자연맹 제공)
(금융소비자연맹 제공)

평가는 보장부문에서 주계약 10점, 특약 10점을, 가격부문에서 보험가격지수 60점, 보험료 수준 및 부리이율 평가 20점 등 100점을 만점으로 했다. 손보의 경우 보장부문은 특약만 평가해 20점을 기준으로 했다.

(금융소비자연맹 제공)
(금융소비자연맹 제공)

평가 1~3위 모두 남자 어린이 상품이었다.
4위는 현대해상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 1종(90.03) 여자 어린이 상품이며, 5위는 현대해상 굿앤굿어린이스타종합보험(89.13, 여), 6위는 흥국생명 프리미엄드림어린이보험(89.04 여), 7, 8위는 현대해상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 2종(88.23 남녀), 9위는 교보라이프플래닛 라이프플래닛e플러스어린이보험(88.16 남), 10위는 교보라이프플래닛 라이프플래닛b어린이보험(88.16 남)이다.

금소연은 “앞으로 소비자에게 불리한 상품은 소비자에게 유리한 쪽으로 개정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보험소비자는 어린이보험 선택 시, 보험료가 저렴한지, 다양한 보험설계가 가능한지, 자녀 특성에 맞는지 확인해야한다. 교육비 마련과 위험보장을 분리해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튼튼한 회사, 명성 있는 상품인지 알아봐야한다.

보험 가입 전에는 보험상품별,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는 파인(fine.fss.or.kr) 사이트에서 보험료를 비교하고 상대적인 보험료 수준을 비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