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한식진흥원(이사장 선재)은 설을 맞아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2월 5일~6일 한식문화관에서 남북한의 떡국을 함께 만들고 나눌 예정이다.

떡국은 옛 기록에 새해음식으로 없어서는 안 될 음식으로 소개된다. 긴 가래떡은 장수를 의미하고, 엽전 모양으로 써는 것은 풍요를 기원, 나이를 더하는 떡이라 해 ‘첨세병’이라고도 불린다.

생떡국(사진=한식진흥원 제공)
생떡국(사진=한식진흥원 제공)

한식문화관을 찾은 관람객들은 2월 5일, 충청도 지방의 ‘생떡국’을 체험한다. 충청도 출신의 이연순 명인(식품명인 제52호)을 따라 떡국을 만들 수 있다.

생떡국은 쌀가루를 끓는 물로 익반죽해 만든 생떡으로 끓인다. 충청도와 경상도 일부 지방에서 정월보름까지 먹는 떡국이다. 바로 반죽해 떡국을 끓이므로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된다.

조랭이떡국(사진=한식진흥원 제공)
조랭이떡국(사진=한식진흥원 제공)

2월 6일에는 개성 지방의 ‘조랭이떡국’을 맛 볼 수 있다. 개성 출신의 요리연구가 이명숙 원장(전통음식연구소)과 함께 떡국을 만든다.

조랭이떡국은 새해 아침 한해의 안녕을 기원하면서 누에고치의 실처럼 한해의 일이 술술 잘 풀리라는 기원의 의미로 누에고치모양으로 만든 개성의 설 음식이다.

한식진흥원은 떡국 유래, 지역별 떡국 특징 등 우리나라 떡국을 소개하는 전시도 함께 진행한다.

선재 이사장은 “한국의 세시음식에 담겨 있는 의미를 되살리고, 설음식 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기회“라며, “남북한 설음식을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