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0억 들여 학교 미세먼지 저감기술 개발

[우먼컨슈머=임명재 기자] 중국발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가 한계치를 넘었다. 정부에 대해서도 더 이상 중국 눈치를 보지말고 할말을 해야한다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가 그동안 중국에 지나치게 저자세를 취해왔다는 비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지난 1월 14일 미세먼지가 가득한 서울 시청 인근 (사진= 우먼컨슈머)
지난 1월 14일 미세먼지가 가득한 서울 시청 인근 (사진= 우먼컨슈머)

정부는 21일 중국측에 미세먼지 발생에 관한 공동연구와 대처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한편 미세먼지 방지 기술개발에 착수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가 올해부터 5년간 총 300억원을 투자해 미세먼지 저감기술을 개발키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교육부와 에너지·환경 통합형 학교 미세먼지 관리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범부처 합동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학교 내 미세먼지 문제해결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4월 발표된 ‘학교 고농도 미세먼지 대책’과 연계해 추진하는 2019년도 신규 사업이다. △기초·원천 △통합시스템 구축 △진단·개선 △법·제도 분야로 구분해 쾌적한 학습환경을 만들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과기정통부는 이 사업을 통해 세계보건기구(WHO)의 미세먼지 권고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학교 맞춤형 공기질 관리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정했다. 범부처 합동 추진위원회는 단일 사업단을 구성해 이와 관련된 연구개발 과제를 통합 운영할 예정이다.

분야별 계획을 살펴보면 기초 원천 연구는 학생 활동을 고려한 미세먼지의 발생 원인과 특성을 규명하고 미세먼지가 학생 건강에 미세먼지가 학생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또 공기질 관리 시스템은 학교 신축 시 지속 운영·관리가 가능하도록 열·공기 환경 통합 형태로 만들 예정이다. 기존 학교의 경우 맞춤형 진단·개선 컨설팅을 병행해 개별 학교에 설치·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도출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며 "연구개발 성과를 제도 개선까지 연계하고 산학연 및 국민들과 지속 소통해 성과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미세먼지 범부처 합동 추진위원회는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22일부터 2월 21일까지 미세먼지 등 관련 분야 전문가를 사업단장으로 공모한다. 사업단장은 서류 접수, 발표, 평가 등 과정을 통해 선정된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