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은행 설립' 제안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소비자주주협동조합(소주협)이 “빅데이터는 우리 모두의 것이므로 기업들은 무단사용을 중지하라”며 빅데이터 소유권을 주장했다.

소비자들이 빅데이터의 소유권을 주장하며 '빅데이터은행'의 설립을 제안했다. 사진은 '공유경제와 공정경제의 만남'을 주제로 한 지난 12월 19일의 소비자주주협동조합 주관 국회토론회 장면 (사진= 소비자주주협동조합 제공)
소비자들이 빅데이터의 소유권을 주장하며 '빅데이터은행'의 설립을 제안했다. 사진은 '공유경제와 공정경제의 만남'을 주제로 한 지난 12월 19일의 소비자주주협동조합 주관 국회토론회 장면 (사진= 소비자주주협동조합 제공)

‘소비자들이 주도하여 착한기업 키우기’를 모토로 하는 소주협은 정부와 국회에 16일, 기업들의 빅데이터 무단-독점 사용을 막아줄 것을 요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하고 ‘빅데이터은행’이라는 사회적 관리 시스템을 제안했다.

소주협은 대정부 건의문을 통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4차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영역이 되고 데이터가 21세기의 원유로 인식되는 상황에서 기업들의 무단사용을 방치하면 빅데이터를 많이 보유한 대기업들의 경제력 집중과 양극화는 산업경제시대보다 악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빅데이터은행을 국가예산으로 설립해 시민사회와 전문가들이 개인정보를 철저히 관리하는 체제를 갖춘다는 전제에서 누구나 빅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도록 하고 수익은 소유권자인 소비자에게 배당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업들이 수집한 빅데이터를 임의로 사용하는 행위는 철저하게 규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빅데이터은행이 설립된다하더라도 대기업이 보유한 민간 빅데이터를 선뜻 내놓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이에 소주협은 “소비자들이 결집해 자신의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에게 빅데이터은행으로 이관할 것을 요구하겠다”면서 “커머스, 이동통신, 금융, 콘텐츠 등 빅데이터가 대량 생성되는 주요 부문에서 빅데이터 공유를 선도할 신규 플랫폼이 탄생하도록 소비자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덧붙여 빅데이터 공유를 선도하는 커머스와 콘텐츠 부문에서 ‘양대 공유 플랫폼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나는 유통플랫폼의 기능을 포함하는 새로운 직업군을 만듬에 있어서, 중심 플랫폼은 모바일로 하되, 게이트웨이 역할을 맡은 TV플랫폼을 함께 추진한다는 것이다.

소주협 관계자는 “지난 연말부터 여러 기업과 공유플랫폼을 협의했다. 취지에 적극 동의해 사회적 기업 형태까지 검토하는 곳도 있다”면서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중요한 자산은 플랫폼의 독점에 기반한 수익모델이 아니라 양질의 빅데이터”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소주협은 커머스 및 콘텐츠 분야의 실무준비단을 구성하고 협력기업과의 협의를 통해 올해 상반기 공유플랫폼 사업단을 출범하겠다고 밝혔다. 회원들의 사전 동의를 거쳐 생성되는 빅데이터를 빅데이터은행으로 이관해 데이터 수립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이나 개인사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소주협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결집 정도가 구상의 성패를 가름하게 될 것이다. 상반기까지 공유플랫폼 사업단을 탄생시키는데 주력하고 그 이후부터는 소비자 조직화에 역량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