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저렴한 비용으로 세차가 가능해 운전자들 사이에 인기를 얻고 있는 셀프 세차장. 이곳에 안전시설 설치, 관리가 미흡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와 개선이 시급해 보인다.

2016년 기준 세차업 사업체는 7,368개소며, 2017년 기준 셀프세차장은 1,350여개소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소재한 셀프세차장 20개소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3일부터 21일까지 안전실태조사에 나섰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20개소 중 17개소의 입구 또는 출구는 보행자도로를 통과하는 구조였는데, 4개소에만 차량 진입 억제용 말뚝인 볼라드가 설치돼있었다. 시야확보가 불량했음에도 도로반사경이 설치돼있지 않은 14개소, 과속방지턱이 없는 19개소가 확인됐고, 조사대상 20개소 모두 차량출입 경보장치가 없었다.

또 4개소 입구 또는 출구는 어린이보호구역과 1개소는 자전거도로와 인접해있어 차량 진출입 시 주의가 필요했다.

셀프세차장은 내부, 외부세차 구역이 구분돼 있다. 차량 이동, 주차를 위한 안내표시, 안전시설이 설치돼있어야 한다.
하지만 20개소 중 15개소는 화살표 등 차량 이동경로 안내표시가 없었다. 내부 또는 외부세차 구역에 주차구획이 표시돼있지 않은 곳(15개소)도 있었다.

내부 세차구역에 세차기계와 차량충돌 방지를 위한 스토퍼, 미끄럼방지 시설을 갖추지 않은 13개소도 확인됐다.

셀프세차장에는 세정제 등 화학제품 이용이 빈번하다. 신체접촉, 호흡기를 통한 흡입 우려가 있지만 20개소 모두 소비자에게 세정제에 대한 안전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한국소비자원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지자체에 △셀프세차장 출입구 안전 관리·감독 강화 △셀프세차장 내부 안전시설 설치 기준 마련 △셀프세차장 내 사용되는 세정제 등 화학제품에 대한 안전성 정보 제공 의무규정 마련 등을 요청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