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침대 매트리스에 이어 온수매트에서 라돈이 검출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수거명령 조치를 취했으나 소비자들의 안전에 대한 불안한 마음은 새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는 (주)대현하이텍에서 판매한 ‘하이젠 온수매트’가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이 정한 가공제품 안전기준(1mSv/년)을 초과한다고 11일 밝혔다.

분석 결과 해당 제품을 표면 2cm 높이에서 매일 10시간씩 9개월 간 사용했을 때 연간 최대 피폭량은 1.06에서 최고 4.73mSv까지 측정됐다.

대현하이텍측은 2014년도에 중국에서 음이온 원단 등을 수입해 하이젠 온수매트 약 38,000개를 생산하는데 사용했고, 같은 원단으로 하이젠 온수매트 커버 약 12,000개를 생산, 판매했다고 전했다.

대현하이텍 홈페이지 안내문 캡쳐

지난 10월부터 온수매트 교환신청 접수를 받고 제품 1만여개를 자발적으로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원안위는 "해당 제품의 결함사실 공개와 수거·교환 등이 적절히 조치될 수 있도록 관리, 감독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 종류 중 13종에 대한 정정 조치가 취해졌다.

원안위에 따르면 대진침대에서 부적합 매트리스 29종 중 15종에 대한 모나자이트 사용 생산기간 정정을 요청했다.

(원안위 제공)
(원안위 제공)

원안위는 시료분석 등 검증절차를 거쳐 △(파워그린슬리퍼)라임 △아이파워플러스슬리퍼 △아이파워그린 △(단종)트윈플러스 △네오그린슬리퍼 △뉴웨스턴슬리퍼 △모젤△벨라루체 △파워그린슬리퍼플래티넘 △아르테 △아르테2 △폰타나 △헤이즐 등 13종 모델이 특정기간 모나자이트가 사용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