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황두장은 중국식 된장으로 한국의 된장보다 짠맛이 덜하고 단맛과 감칠맛이 강하다.
이연복 셰프의 레시피로 황두장을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아래 소개된 레시피 외에도 된장찌게에 된장과 섞어 맛을 더할 수 있고, 각종 볶음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제공=이금기)
(제공=이금기)

마파두부
다진 고기와 두부가 매운맛과 함께 입맛을 돋우며 밥과도 잘 어울린다. 마파두부의 뜻은 '얼굴에 곰보 자국이 있었던 식당 집 부인의 두부 요리'란 뜻으로 보통 마파두부를 만들 때는 매운맛이 있는 두반장을 많이 사용하지만 황두장을 함께 사용하면 더 풍부한 향과 맛을 낼 수 있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작은술, 이금기 중화 두반장 1작은술, 이금기 황두장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고추기름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 약간, 연두부 1모, 다진 돼지고기 20g, 죽순 10g, 동고 버섯, 10g, 청피망 10g, 홍피망 10g, 목이버섯 5g, 감자전분 10g, 육수 7/10국자,다진 대파 15g, 다진 마늘 5g, 다진 생각 1g, 청주

①연두부는 옆으로 반을 가르고 3X4등분으로 나누어 끓는 물에 데치고 채소는 다져서 준비한다.
②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진 돼지고기를 볶아준다.
③다져놓은 채소를 놓고 청주, 간장과 함께 볶다가 굴소스, 황두장, 두반장, 후추를 넣고 볶는다.
④육수를 부어 연두부를 넣고 한번 끓여 주고 전분 물로 농도를 맞추고 참기름을 더해준다.

(제공=이금기)
(제공=이금기)

중국식 가지볶음
가지는 단백질, 지방, 칼슘, 인, 철 등과 여러 가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 가치가 높은 식재료다. 가지는 호불호가 가리는 식재료지만 중국식 가지볶음은 대부분의 사람이 좋아할 만한 맛과 향을 가진 것으로 유명하며 중국을 여행할 시 꼭 먹어봐야 할 요리로 불린다.  

재료: 이금기 황두장 20g, 이금기 프리미엄굴소스 5g, 이금기 프리미엄 노추 3g, 설탕 5g, 소금 5g, 육수 5g, 가지 400g, 다진 돼지고기 50g, 다진 마늘 10g, 다진 생강 5g, 고수 15g

①가지는 반으로 썰어서 적당한 크기로 토막 내고 칼집을 낸다.
②다진 돼지고기에 굴소스, 황두장, 노추, 설탕, 소금을 넣고 양념한 후 버무려 가지에 채워 넣는다.
③마른 전분을 입혀 달군 냄비에 두 번 정도 튀겨낸다.  
④튀겨낸 가지를 끓는 물에 헹궈 여분의 기름을 제거한 후 물기를 뺀다.
⑤달군 냄비에 파, 생강, 마늘을 넣고 황두장과 함께 볶는다.
⑥육수와 가지를 넣고 중약불에서 자작해지도록 졸여준다.
⑦완성된 요리에 고수를 얹는다. (취향에 따라 제외)

(제공=이금기)
(제공=이금기)

볶음 우동
다양한 채소와 고기, 우동을 소스와 함께 볶아 내기 때문에 호불호가 크게 갈리지 않는다. 고기 대신 해물과 함께 볶아도 좋으며 우동 면만 준비되어 있다면 만들기 간단하기 때문에 식사 대신이나 간식으로 인기가 높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이금기 황두장 1.5큰술, 간장 1작은술, 참기름 약간, 후추 약간, 우동면 120g, 양파 150g, 당근 15g, 호박, 10g, 배추 15g, 부추 5g, 숙주 10g

①채소는 손가락 크기로 채 썰고 우동면은 끓는 물에 데쳐 놓는다.
②팬에 기름을 두르고 숙주를 제외한 채소를 볶아준다.
③채소에 굴소스, 황두장, 간장, 후추를 넣고 볶아준다.
④채소 숨이 죽으면 삶아 둔 우동면과 숙주를 넣고 다시 볶는다.
⑤우동면에 간이 배이면 참기름을 둘러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