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인사담당자용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이 발간됐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설립한 서울시 금천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문정)는 사업장 인사담당자가 임신, 출산, 육아기 근로자 지원제도 등을 이해하고 직장맘들이 관련 제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제작했다. 근로자 1인 이상 사업장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도록 대기업용과 중소기업용 2종으로 제작됐다.

매뉴얼에는 △임신기 모성보호제도 △출산전후휴가 △난임치료휴가 △유산․사산휴가 △육아휴직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 업무 절차도가 쉽게 정리돼있다. 법적 근거를 쉽게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사담당자들이 문의한 상담내용을 ‘Q&A’에 담아냈다.

제작에는 많은 상담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금천센터의 상근 공인노무사 3인이 참여했다.

김문정 센터장은 “근로자들이 마음 편히 일‧가정양립지원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기업 문화의 변화가 절실하다”며,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을 통해 인사담당자들이 모성보호 제도를 손쉽게 운용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윤희천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은 “일하는 여성들이 여전히 경력이 단절되는 시기가 임신, 출산, 육아기”라며, “서울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전문 노무사들이 상담 및 맞춤 지원하는 직장맘지원센터를 3곳 운영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일·가정양립지원규정’과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은 금천센터 누리집 (www.gworkingmom.net) 자료실의 센터 발간자료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