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정수기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설치기사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높았으나 렌탈비, 부가혜택에 대한 만족도는 낮았다.

(한국소비자원 제공)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가 정수기를 선택할 때 도움 될 수 있도록 교원웰스, 청호나이스, 코웨이, 쿠쿠홈시스, LG전자, SK매직 등 상위 6개 정수기 렌탈 서비스 업체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및 피해구제 접수현황을 분석했다.

업체별 200명씩 총 1,200명의 소비자가 온라인 설문조사(95% 신뢰수준, 표본오차±1.41%p) 에 응했다.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등 종합 만족도는 5점 만점의 평균 3.64점이다. LG전자 3.77점, 코웨이 3.65점, 교원웰스·청호나이스 3.63점, SK매직 3.60점, 쿠쿠홈시스 3.53점이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정수기 렌탈 서비스 업체 직원의 전문성, 고객응대 신속성 등을 보는데 평균 3.78점이었다. LG전자 3.91점, 코웨이 3.79점, 교원웰스 3.77점이다.

서비스 상품 만족도는 설치기사 서비스, 관리직원 서비스, 제품 다양성 등 5개 요인으로 평가된다.
설치기사 서비스 만족도는 평균 3.91점으로 높았지만 렌탈비·부가혜택 만족도는 평균 3.32점으로 낮았다.

소비자가 느끼는 주관적 감정을 평가한 서비스 호감도는 평균 3.63점이었다. LG전자 3.73점, 코웨이·청호나이스 3.64점, 교원웰스 3.63점이다.

쿠쿠홈시스, 코웨이, 청호나이스, SK매직 등의 종합만족도 점수는 2016년때보다 각각 상승했다.
쿠쿠홈시스는 2016년 3.33점에서 2018년 3.53점으로 만족도 점수가 크게 올랐다. 코웨이 0.14점, 청호나이스 0.12점, SK매직 0.11점 등으로 상승했다. LG전자와 교원웰스는 2018년 신규 조사대상으로 2016년 조사에는 없다.

'정수기 렌탈 서비스의 개선할 점'을 묻자 소비자는 △의무사용기간 단축 △과도한 중도해지 위약금 △정수기 관리직원의 잦은 교체 등을 답했다. 정수기 렌탈 계약 기간과 해지에 대한 소비자 부담이 큰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6개 정수기 렌탈 서비스 업체 관련 피해구제 신청건수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3년간 총 1,051건이다. 가입자 10만 명 대비 건수는 교원웰스가 3.8건으로 가장 적었으며 LG전자, 코웨이, SK매직 순으로 나타났다.

피해구제 신청건 중 환급, 배상, 계약해제 등 보상 처리된 사건의 비율(합의율)은 교원웰스 78.9%, 청호나이스 68.3%, SK매직 67.6% 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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