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자 의원, “실종아동 예방대책 현실과 대책 간 간극 좁혀야”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실종아동의 상당수가 인지능력이 있는 중학생 이상으로 나타나 정부의 실종아동 대책에 대한 개선방안이 지적되고 있다.

12일 바른미래당 최도자 의원이 경찰에서 받은 실종아동 연령별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실종신고 건수가 급격히 증가했다"고 밝혔다.

올해 11월까지 실종아동 신고 건수가 2만 건을 넘어선 가운데 실종아동의 77% 이상은 인지능력이 있는 13~17세인 것이다.

(최도자 의원 제공)
(최도자 의원 제공)

실종아동 신고접수가 가장 많은 달은 가족단위 나들이가 많은 5월, 6월에 집중됐다. 최근 5년간 5~6월 접수된 아동 실종신고는 각각 10,350건, 10,182건으로 전체 실종신고 5건 중 1건이 5~6월에 발생했다.

올해 실종신고된 아동 숫자는 20,511건으로, 작년 전체 신고건수인 19,956건을 넘어섰다. 11월 말 현재, 부모를 찾지 못한 아이들은 594명이나 된다.

(최도자 의원 제공)
(최도자 의원 제공)

다만 실종아동 조기발견을 위한 코드아담(다중이용시설 실종아동예방지침)과 미아방지 지문등록 등 사회적 노력들이 효과를 보이고 있다. 실종신고가 접수됐더라도 4명 중 3명은 하루 안에 발견되기 때문이다.

최도자 의원은 "실종아동 신고접수 대부분이 초등학생 고학년 이상에서 접수된다"면서 "실종아동 예방대책은 주로 인지능력이 떨어지는 미취학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현실과 대책간의 간극을 좁히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