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중 대상, 인성교육 연구결과 공유

[우먼컨슈머= 신은세 기자] 교보교육재단은 인성교육 현장연구 지원사업 일환으로 지난 7일 오후, 서울교육대학교 전산교육관에서 ‘2018 인성교육 현장연구 결과발표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올해 6월 공모로 선발된 6개 팀의 연구 성과물이 공유됐다.

(사진= 교보교육재단 제공)
 유재봉 교수(성균관대 교육학과) 연구팀 발표 모습 (사진= 교보교육재단 제공)

‘중학교에서의 예술(교과통합)을 통한 인성수업 개발’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 유재봉 교수(성균관대 교육학과) 연구팀은 입시 중심의 학교 현장에서 소외되는 예술활동을 인성교육 매체로 활용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유 교수 연구팀은 예술활동이 학생의 창의력 뿐만 아니라 인성역량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는 점을 연구 결과로 제시했다. 또 인성교육을 위한 예술 통합 수업이 학교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자유학기제와 연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 과학기술 토의활동이 유아 인성과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를 진행한 주봉관 교수(신구대 유아교육과) 연구팀 등 6개 연구팀은 효과적인 인성교육 방안을 제시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교보교육재단 김대영 이사장은 “6개 연구팀 모두 현장 적용과정에 심혈을 기울여 준 결과, 학교 현장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성과물이 나왔다”면서 “학교급별 특성을 고려하여 개발된 이번 인성교육 모델이 일반 학교에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