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제23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이 3일 서울 중구 정동에 위치한 이화여고 화암홀에서 진행됐다.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소비자단체장들과 관계자들이 자리했다.

(사진= 김아름내)
(사진= 김아름내)

매해 12월3일은 소비자의 권리 의식 뿐만 아니라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법정기념일로 제정된 '소비자의 날'이다.

(사진= 김아름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사진= 김아름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소비자의 날 기념 개회사를 통해 "올해 라돈, 차량화재 같이 소비자를 화나게하고 불안하게한다"며 "올해는 소비자 정책, 수립과 집행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가 시작된 해다. 소비자정책위원회가 국무총리기구로 격상됐다. 소비자 종합지원시스템이 새로운 모습으로 출범했다. 소비자보호분야의 집단소송을 확대하는 방안이 마련돼 관련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됐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4차산업혁명은 소비자와 생산 융합현상이 나타나고 소비자 문제 양상이 피해구제를 넘어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로 달라지고 있다. 소비자는 시장경제의 중심역할을 수행하는 주권자로서 책임에 걸맞게 스스로 설 수 있는 역량을 키워가야한다"면서 "공정위는 소비자 친화적인 시장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사진= 김아름내)
이낙연 총리 (사진= 김아름내)

이낙연 총리는 "소비가 곧 생활이며 생존"이라며 "소비자는 지역공동체와 기업을 변화시키고 지구환경을 지키는 주체로 커졌다. 소비행태가 달라지고 소비자 권익보호도 복잡해졌다. 전자상거래와 해외구매 폭증으로 소비자 권익보호의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끊임없이 등장하는 신기술은 소비자문제를 야기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소비자정책위원회를 언급하며 "정부는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는데 종합적으로 대응하려는 의지"라고 강조했다.

(사진= 김아름내)
(사진= 김아름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강정화 회장은 "소비자는 공정경제 문제에서 뒷전으로 밀려있었다. 사업자 간 불공정, 갈등에 주목하다보니 소비자 후생 관심이 덜했던 것이다. 공정경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소비자 후생 증진, 거시적으로 국가경제 전체의 발전이라는 두 가지 목표가 조화롭게 이뤄져야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강 회장은 "저렴한 가격, 접근성과 다양성 보장, 정확한 정보 제공 등이 모두 한 데 어우러져야 소비자 후생 증진이 되고 국민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며 소비자 관련 시스템 강화가 필요함을 주장했다.

민병두 의원 (사진= 김아름내)
민병두 의원 (사진= 김아름내)

민병두 더불어민주당의원은 최근 KT아현지사 화재 사고 후 며칠 간 네트워크 불량으로 많은 소비자가 불편을 겪었던 일을 설명하며 "5G시대 시속 100km로 달리는 무인자동차가 돌발상황 검지시 27cm 이내에서 제동이 가능하다고 한다. 얼마나 빠른지 알 수 있지만 역설적으로 아현 전화국 화재사고을 미연에 방지하지 않고 5G 시대로 갔을 때, 무인 자동차 시대에서 얼마나 많은 소비자 피해가 일어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사건이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생산의 진흥, 산업의 진흥과 걸맞게 소비자 진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번 행사를 통해 소비자 및 단체들이 소비자 권익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 포상을 받았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