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KT 아현지사 화재로 인한 통신, 네트워크 장애와 관련 “IT 재난으로 기록될만한 이번 화재 원인 규명부터 대응관리 문제, 개인·소상공인 소비자 피해 보상까지 전 단계에 있어서 적절한 대책을 강구해야한다”고 밝혔다.

지난24일 화재가 발생한 KT아현지사, (MBC 뉴스 캡쳐)
지난24일 화재가 발생한 KT아현지사 (MBC 뉴스 캡쳐)

지난 24일 서울 충정로에 위치한 KT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로 서울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중구를 비롯해 경기 도심 일부지역에서 통신·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해 지역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화재가 난 KT 아현지사 지하 통신구는 광케이블이 지나가는 통로로 전화선 16만 8천회선, 광케이블 220조(세트)가 설치돼있었다. 스프링클러같은 자동소화설비는 설치돼있지 않았으며 소화기는 한 대만 비치돼있었다.

소협은 “(화재 발생 날이)주말이라 직원은 2명에 불과했고 신속한 화재통보나 발화초기 소화 등이 행해질 수 없는 구조였다”며 “허술한 방재 설비 및 관리는 대규모 통신장애를 초래하는 주요 원인이 됐고 그간 보다 세밀하게 점검하고 살피는 노력이 부족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또 “ ‘소방법’상 통신사업용 지하구 중 500미터 이상에만 스프링클러 등 연소방지설비·자동화재 탐지 설비 설치 규정을 둔 점과 통신장비 이중화 및 분산수용 필요성을 심도 있게 논의해야한다”고 전했다.

이번 KT화재로 해당 지역 소비자는 물론 소상공인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편의점, 빵집 등 KT를 사용하던 매장에서는 카드결제가 안되면서 현금을 받거나 외상을 하고, 주말 영업을 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다. 병원의 경우 무선 전화 연결이 되지 않아 인명피해 발생도 야기 시켰다.

소비자 또한 서비스 시설 이용, 연락 두절 등의 피해를 입었다.

소협은 “통신구를 우회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백업 통신망이 갖춰져야 하는데 전국 단위의 서비스에만 백업체계를 갖추도록 규정돼 있어 이번 사태를 키웠다”며 “통신서비스의 백업체계 및 타 통신사와 망 공유 등을 통해 재난대비 긴급 복구체계를 마련하는 통신재난대응 매뉴얼 등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화재 발생으로 KT는 유무선 가입고객에게 1개월 요금감면을 제시했다. 소협은 ”매출·배달 손실·그로 인해 발생한 개인적 피해 등에 대한 배상 규정은 아직 논의도 못하는 실정”이라며 “KT는 책임을 통감하고 적극적인 피해보상에 나서야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