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대기업이 빨래방에 진출하면서 기존 점포들 옆에 신규 점포를 내는 일이 발생하는 가운데 가칭 (사)한국빨래방협회(회장 이은자)는 “상생의 길을 모색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가칭 (사)한국빨래방협회가 지난 23일 대기업의 빨래방 진출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편, 기존 점포 옆에 프랜차이즈 점포가 들어오는 것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제공)
가칭 (사)한국빨래방협회가 지난 23일 대기업의 빨래방 진출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편, 기존 점포 옆에 프랜차이즈 점포가 들어오는 것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제공)

협회 측은 지난 23일 서울 동대문 장안동에 위치한 오피스텔 앞에서 “근래에 빨래방 창업이 많아지면서 빨래방 개설업체는 호황을 맞았으나 초근거리 창업으로 인한 매출감소와 대기업의 빨래시장 진출로 점주들은 고충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고생해서 자리 잡은 기존 빨래방 옆이나 옆 건물, 한 오피스텔까지 창업하며 기존 빨래방의 생계를 벼랑끝으로 몰고 있다”고 비판하며 “빨래방은 무인운영이라 영업이 쉬운 업종으로 보이지만 기계를 10년 넘게 사용해야 하고 확실한 AS가 뒷받침돼야하는 책임감이 따르는 업종”이라고 했다.

기자회견이 진행된 오피스텔 1층에는 빨래방 프랜차이즈 A업체가 신규 점포를 준비 중이다. 바로 옆 건물에는 빨래방이 운영되고 있다. A업체와 기존 빨래방 운영자는 점포 출점을 놓고 갈등을 빚어왔다.

협회는 또 “설비 등 문제로 이전도 쉽지 않은 업종인데 무책임한 딜러를 고용해 당장의 이익만 챙기는 영업형태로는 언젠가 점주가 영업 위기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유경쟁이라는 허울 아래 상도덕과 양심을 버리고 자행되는 잔인한 경쟁은 법적으로 제재할 수 없다. 빨래방 업계와 점주 모두 살기 위해 스스로 반성하고 대응책을 만들어야한다. 최소한의 적정거리를 유지하며 창업하는 것이 유일한 대응책”이라고 밝혔다.

자리에 함께한 더불어민주당 소상공인특별위원회 전순옥 위원장은 “근거리, 바로 옆에 빨래방을 개설하면서 기존 빨래방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안 된다”며 “자영업을 죽이고 서민들의 생업을 빼앗는 기업 행태는 더 이상 방관하지 않겠다”고 했다.

빨래방 점주 B씨는 “프랜차이즈 업체에 항의 방문을 하는 등 집단행동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