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 최적 측정 장소 도출...공기질 측정 장비 40개 설치

[우먼컨슈머= 임명재 기자] KT와 전주시가 사물인터넷(IoT) 등 ICT 기술 기반으로 미세먼지를 관리하고 대응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주시와 KT 임직원들이 협약 체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KT제공)
전주시와 KT 임직원들이 협약 체결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KT제공)

이번 협약으로 KT와 전주시는 기상 관측자료 등 각종 환경 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미세먼지 측정 장소를 도출해 공기질 측정 장비 40개를 설치한다고 20일 밝혔다.

해당 장비가 설치되는 지역은 주요 유동인구 밀집되거나 공장과 같은 유해시설이 많은 우선관리구역으로 선정한 곳이다.

또한 KT는 구축된 인프라를 활용해 초·미세먼지, 소음, 온도, 습도 등 공기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전주시에 제공한다.

전주시는 KT가 전달하는 데이터와 정부에서 운영하는 미세먼지 측정망 데이터를 융합해 생산한 공기질 정보를 ‘전주시 대기정보시스템’으로 전달한다.

전주시 대기정보시스템으로 전달된 공기질 정보는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 외부활동 이용편의를 위해 12월부터 전주시청과 주민센터에 설치된 실시간 현황판을 통해 공개될 계획이다.

또 양 기관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공기질 측정 인프라의 단계적 확대 △통합 환경 플랫폼 기반 미세먼지 통합관제 △유아, 노인과 같이 미세먼지에 민감한 계층을 위한 실시간 대응체계 마련 △폭염 및 수질 오염 등 생활 환경 관리 시스템 구축 등으로 관련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KT와의 협력을 통해 체계적인 미세먼지 관리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시정활동에 도움을 주고 특히 53만 전주시민들이 더욱 안심할 수 있는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고 말했다.

박용만 KT 전북고객본부장(상무)은 “앞으로 국가재난 차원으로 대처하게 될 미세먼지와 관련된 대책을 전주시와 KT가 앞장서 수립해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전주시뿐 아닌 전국적으로 미세먼지 측정과 관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기술이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