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치권 나서 갈등 중재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골목상권인 철물 공구 시장에 대기업인 유진그룹이 진입하며 갈등이 빚는 가운데 정부와 정치권이 ‘상생’을 앞세워 중재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유진기업 시장진출 관련 상생간담회'를 열었다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제공)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은 16일 국회에서 ‘유진기업 산업용재 시장진출 관련 상생간담회’를 열어 양측이 상생을 모색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언주 의원은 “이 자리는 상생협력을 하는 자리다. 유진그룹에게 무조건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소상공인들의 생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으자”고 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상생협력정책관 이호현 국장은 “DIY(직접제작 Do It Yourself) 시장이 어느 정도 성장할 수 있고 인근 시장, 조합과 겹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면서 품목 조정을 통한 상생, 입지 조정을 통한 상생, 시장 확대를 통한 상생 등 세 가지 해결책을 제시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제공)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은 “유진기업은 산업용재 시장 진출 전 소상공인과 진정성있는 대화를 했느냐”물으며 “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산업발전의 계기가 되기 위해서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유진그룹이 골목상권인 철물 공구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소공인과 충돌을 빚자 지난 3월 중기부는 금천 에이스홈센터 개점을 3년 연기할 것을 권고했다. 유진은 4월 중기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에 돌입했고 법원에서 유진의 가처분신청이 받아들여짐에 따라 6월 에이스홈센터가 문을 열었다. 곧 본안 소송 3차 변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제공)
중소벤처기업부 상생협력정책관 이호현 국장, 송치영 시흥유통사업진흥협동조합 유진기업 공구, 철물 소매업 진출저지 비상대책위원장(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제공)

간담회에서 소상인들은 상생을 위해서는 유진그룹이 3년간 시장진입을 유예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유진그룹은 소상인들이 ‘동반자’라는 의지만 있다면 상생할 준비가 돼있다면서도 시장 진출 유예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송치영 시흥유통사업진흥협동조합 유진기업 공구, 철물 소매업 진출저지 비상대책위원장은 “유진그룹이 직영점 20개, 프랜차이즈 80개 등 매장 100개를 낸다고 한다. 지난 3월 중기부에서 유진의 시장 진입을 3년간 미루는 권고안을 내렸고 (우리는) 3년 후 동등한 자격을 갖고 경쟁하려는데 현재 유진이 2호점을 내면서 몸살을 앓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중기부) 권고안의 취지대로 저희가 준비할 수 있는 3년 동안의 시간을 주었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유진 EHC의 조일구 전무는 “저희 매장에서 공구 매출은 20%도 차지하지 않는다. 홈 특화 매장을 전문화시켜 론칭했을 뿐”이라고 하자 송치영 위원장은 에이스홈센터 금천점에 가면 “DIY제품이 아닌 것이 많다. 처음에 오는 손님만 받겠다더니 지금은 기업 DM발송을 한다. 판매부터 시공까지 다 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조일구 전무는 “우리 주력 사업은 DIY다. 구색용 상품이 전체인 것으로 얘기하며 이것 때문에 시장이 무너진다는데 공구 매출은 월 1억도 안 된다”고 반박했다.

시흥유통사업진흥협동조합 인터넷판매 김상윤 자문위원은 유진과 1~6차 협의에도 상생이 불발됐던 이유에 대해 ”유진 측이 구매하는 품목과 소비자가 다르다지만 같은 소비자에게 같은 물건을 팔기 때문에 상생이 안 되는 것”이라며 유진에서 파는 품목이 소공인의 80% 매출 품목과 같다고 했다.

시흥유통사업진흥협동조합 최우철 이사장은 “유진이 행정소송하는 상황에서도 한 달 매출이 3억 원이라고 한다. 소상공인 매입단가로 판매하고 있다. 두 달 간 그렇게 하다가 가처분 신청과 본안 소송이 시작되고 매출이 올라가면 안 되니까 계양전동공구에서 만든 콤프레샤를 10,5000원 부가세를 포함해 팔았다. 저희는 매입이 안 되는 가격이다. 그러다가 3개월 뒤에 14만 몇 천원에 팔고 있었다”고 소비자가격이 올랐음을 지적했다.

또 최 이사장은 “시흥유통상가에 공구하는 사람만 있는 게 아니다. 산업용품, 즉 페인트부터 모든 것을 취급하고 있다. 유진은 코어드릴부터 시작해서 진열 상품은 DIY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병우 유진기업 (주)EHC 상무와 조일구 유진기업(주)EHC 전무 (사진= 인터넷언론인연대 제공)

이에 이병우 유진 EHC 상무는 “DIY를 미래사업으로 보고 시장 조사를 하다 보니 지금이 시작단계라고 판단해 출발했다”며 “우리가 시장을 싹쓸이 한다고 하는데 아니다. DIY홈센터 공식적으로 100개 말한 적 없다. 3년간 15개~20개를 생각하고 있다. 다음단계 확장여부는 그때 판단하겠다”고 했다.

이언주 의원은 “국내시장은 좁은데 먹고 사는 사람은 많다는 문제가 있다”며 “정부가 소상공인들이 자생력 키울 수 있게끔 지원하면서 시장이 선순환 되어야 하는데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대기업이 진출해)문제가 발생한다. (대기업에게)무조건 하지 말라고 할 수는 없다”면서 정부의 역할을 주문했다.

중기부 이호현 국장은 “품목을 조정해서 상생 하는 방안과 함께 확장 입점 로케이션 자체를 조정하면서 상생 방안을 찾아야 한다. 세 번째 상생방안은 시장을 같이 키우는 것. 소비자를 DIY시장으로 끌어 들이는 것. 조합도 유진도 필요한 부분을 같이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유도하겠다”고 말했다.정부 방침에 대해 시흥유통사업진흥협동조합 최우철 이사장은 유진의 시장 진입은 3년간 유예돼야한다고 했다.

최 이사장은 “정부의 3년 유예 권고안에 대해 유진이 행정소송한 것은 부당하다. 소상인은 준비가 아직 안 돼 있고 대기업 들어오면 다 망한다. 준비할 수 있는 3년을 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언주 의원은 “품목이 사실상 겹치니 산업용재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면 좋겠다. 유진측은 DIY를 얘기하지만 이 시장이 단기간 성장하기는 힘들다. 최소 매출 유지를 위해 서로 간 출혈 경쟁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은 다시 생각해야한다”며 “품목조정, 입지조정은 기업 입장에서 치명적이거나 결정적 장애가 될 것 같지 않다”고 했다.

이 의원은 “11월 말 간담회를 한 차례 더 진행하겠다”면서 전향적인 대안을 마련을 주문하며 간담회가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