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신한은행(은행장 위성호)은 지난 8일 베트남에서 열린 베트남 중앙은행, 신한베트남은행 및 금융감독원 주관 ‘바젤II-Pillar2 도입 컨퍼런스’에서 리스크 관리 모범사례로 신한은행의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현황을 발표했다고 12일 전했다.

지난 8일 베트남 하노이 소재 베트남 중앙은행에서 열린 ‘바젤II-Pillar2 도입 컨퍼런스’에서 신한은행 조재희 상무(왼쪽 두번째)와 베트남 중앙은행 낌안(Nguyen Kim Anh) 부총재(왼쪽 세번째), 금융감독원 이선진 팀장(왼쪽 네번째) 및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는 모습.(사진=신한은행 제공)
지난 8일 베트남 하노이 소재 베트남 중앙은행에서 열린 ‘바젤II-Pillar2 도입 컨퍼런스’에서 신한은행 조재희 상무(왼쪽 두번째)와 베트남 중앙은행 낌안(Nguyen Kim Anh) 부총재(왼쪽 세번째), 금융감독원 이선진 팀장(왼쪽 네번째) 및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 신한은행 제공)

사례 발표는 신한은행의 리스크 관리능력을 높이 평가한 현지 중앙은행의 노하우 공유 요청으로 이루어졌다. 베트남은 2019년 국제 리스크관리규범인 바젤II 및 새로운 리스크 관리체계(Circular13)를 도입할 예정이다.

이날 컨퍼런스에는 바젤II와 Circular13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 듯 100여명의 베트남 현지 은행권 관계자가 참석했다.

신한은행은 리스크 관리조직 운영 현황, 여신 프로세스, 내부통제 관리 전반을 주제발표했다. 금융위기 후 리스크 관리 중요성이 부각되고 바젤II 도입으로 은행의 리스크 관리능력에 따라 경쟁력의 격차가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보면서 효율적인 자본관리와 선진적인 리스크 관리체계 구축 등 리스크 관리 역량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국내은행 리스크 관리 수준의 위상을 높일 뿐 아니라 신한은행의 리스크 관리 능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며 “우수한 리스크 관리체계를 바탕으로 균형 있는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