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주류업계는 중년 남성이 즐겨마신다는 기존 이미지 탈피를 위해 일명 ‘아재술’의 변신을 꾀했다.

막걸리, 소주 등을 중심으로 맛, 도수, 패키지 등 제품 전반에 변화를 주며 젊은 마케팅 요소를 앞세운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타깃 연령대를 낮춰 특정 연령이 아닌 누구나 즐기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장수주식회사 '인생막걸리' 3종 (사진= 서울장수주식회사 제공)
서울장수주식회사 '인생막걸리' 3종 (사진= 서울장수주식회사 제공)

장수막걸리로 유명한 서울장수주식회사가 최근 소비자에게 선보인 ‘인생막걸리’는 22년만에 내놓은 생막걸리 신제품이다. 전통적인 쌀 막걸리에 밀 막걸리의 맛을 적절히 조화해 2030세대가 선호하는 진하고 달콤한 맛을 더했다. 패키지, 디자인과 제품 네이밍에도 젊은 층의 니즈를 반영했다. 제품명인 ‘인생막걸리’는 인생에서 가장 좋은 제품을 뜻한다는 ‘인생템’을 활용해 지었다.

서울장수주식회사 영업기획팀 김정래 차장은 “최근 막걸리 소비층이 젊은 세대로까지 점차 확대됨에 따라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 마련에 업계가 분주하다”며 “서울장수주식회사도 이번 신제품을 기획 단계에서부터 전문 기관을 통해 소비자 의견을 취합, 개발 전 부문에 반영하는 등 현대 주류 시장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려 노력했다”고 전했다.

소주도 변화에 적극적이다.
롯데주류는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소주에 깔라만시 원액을 섞어 마시는 음용법이 인기를 끌자 과일 소주 ‘순하리 깔라만시’를 내놓았다. 깔라만시 과즙이 들어있어 특유의 새콤함을 즐길 수 있다. 보해양조는 와인을 베이스로 한 증류식 소주인 ‘연남연가’를 선보였다. 연남동 골목길 곳곳에 자리한 공간에서 셰프들이 만든 음식과 어울리는 술이라는 트렌디한 이미지를 부각해 젊은 소비자 이목끌기를 시도하고 있다.

세련된 분위기의 마케팅 행사로 이미지 반전에 나서는 경우도 있다.
싱글몰트 위스키 맥캘란은 시음행사 '컬처클럽'을 통해 책과 싱글몰트를 소개하는 토크 콘서트를 연다. 향수, 음악, 영화, 사진 등 각 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각각의 컨텐츠와 싱글몰트를 함께 소개한다. 소비자는 위스키를 친근하고 편하게 접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