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승차거부, 바가지요금 등 택시업계의 현실적인 경영개선을 촉구하며, 서울시의 택시정책도 일부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택시 (사진= 김아름내)

25일 서울시의회 이광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택시파업과 관련 “택시는 시민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만족시키지 못해 대기업이 택시 생존권을 위협하는 상황에 직면해 저항하고 있지만 시민들은 택시에 대해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광호 서울시의원

이 의원은 현재 택시업계가 운전기사 부족, 가동률 저하로 어려움을 겪고있을 뿐만 아니라 카풀차량 공유, 카카오 호출 택시사업 같은 패러다임에 직면해 여러모로 외면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택시사업자 단체인 서울택시운송사업조합이 택시 운전기사들의 승차거부 등 불법운행의 원인과 해결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고 일부 회사이긴 하지만 법망 내 도급이라는 명분으로 위법운영을 하는 사업자들의 운영방법도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경영개선과 시대에 맞는 변화를 촉구했다.

또 “서울시의 택시면허대수 종량제 시행이 잘못됐다고 할 수 없다”면서도 “시의 택시 정책도 일부 바꿔야한다”며 개인택시면허 취득기회를 만들어주고 위법운영차량에 대한 행정처분을 강화해 수요를 적절히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강조했다.

이광호 의원은 “택시업계 노사는 과거에 안주하지 말고 미래를 위해 꾸준히 준비하고 노력해 사회로부터 인정받고 이용객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