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 가을 꽃게는 껍데기가 단단하고 속살이 많다. 6월~8월 금어기로 산란을 통해 가을은 수게가 맛있다고 하지만 10월 중순 이후에는 암게도 살이 많다.  암수 구분은 게의 배를 보면 되는데 수게는 배 쪽이 뾰족하고 암게는 둥그런 모양을 하고 있다. 

꽃게 요리는 가을 꽃게나 4월 경 잡힌 알이 꽉찬 냉동 게를 사용해도 된다. 요리전 손질은 솔로 구석구석 닦아낸 뒤 가위로 입과 아가미, 모래집을 잘라내고 마지막으로 다리 끝 부분과 몸통의 날카로운 부분을 잘라내면 된다. 손질 후에는 청주를 뿌려주면 비린내 제거에 도움이 된다.

(사진=이금기 제공)
(사진=이금기 제공)

얼큰 꽃게탕 만드는 방법

재료: 꽃게 2마리, 대하 6마리, 야채(무, 애호박, 양파, 콩나물, 쑥, 홍고추, 대파), 국물용 멸치, 다시마,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추장 1큰술, 청주, 1큰술, 후춧가루

국물용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끓여 육수를 낸다. .
무, 애호박, 양파, 콩나물, 쑥 홍고추, 대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이금기 중화 두반장과 고춧가루, 다진 마늘, 고추장, 청주, 후춧가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꽃게와 대하를 잘 손질하고 육수에 된장을 체로 곱게 풀어준 다음 무와 양념장을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꽃게와 대하를 넣고 5분간 더 끓여주며 중간 불로 줄인 후 양파와 애호박을 넣고 3분 정도 더 끓인 뒤 나머지 채소를 넣고 더 끓여준다.

(사진=이금기 제공)
(사진=이금기 제공)

매운 꽃게볶음 만드는 방법

재료: 꽃게 2마리, 양파 1/2개, 마늘 2쪽, 청양고추 1개, 대파 흰부분 10cm, 청주 1큰술, 녹말가루 5큰술, 참기름 1 작은술, 식용유 1컵(200ml, 튀김용)+ 1큰술(양념용),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 물 4큰술, 올리고당 1큰술, 후춧가루

꽃게를 손질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뒤 청주를 뿌려 비린내를 제거한다.
양파, 마늘, 청양고추, 대파를 썰어 준비한다.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이금기 중화 두반장, 물, 올리고당,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꽃게를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 뒤 녹말가루를 꽃게에 묻혀준다.
(위생팩에 녹말가루와 꽃게를 담아 흔들어 주면 쉽게 묻혀 줄 수 있다.)
깊은 팬에 식용유 1컵(200ml)을 붓고 180도로 올린 뒤 꽃게를 4분 정도 튀겨낸다.
팬을 달궈준 뒤 식용유 1큰술을 넣고 중약불에서 마늘을 넣고 볶다가 중간불로 양파와 청양고추를 넣고 볶아준다.
양념을 넣고 1분 정도 볶다가 꽃게와 대파를 넣고 30초간 볶은 뒤 참기를을 둘러준다.

꽃게 찜 만드는 방법

재료: 꽃게 500g, 다진 생강 15g, 감자 전분 10g, 이금기 황두장 30g,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5g, 흑초 5g, 육수 200ml

꽃게를 손질한 후 찜기에 넣어 15분간 찌고 반으로 자른다.
달군 팬에 다진 생강을 넣고 볶는다.
이금기 황두장과 프리미엄 굴소스, 육수 그리고 흑초를 넣고 감자 전분을 풀어 소스를 완성한다.
소스에 찐 꽃게를 넣어 버무린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