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장과 아는 사이인데…" 靑사칭 사기주의보

[우먼컨슈머=김성훈 기자]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의 보좌관으로 일했다고 한 A씨는 청와대에서 재향군인회 소유 리조트를 매입할 권한을 받았다며 대출 수수료로 4억원을 받아챙겼다. 그러나 A씨는 한 수석의 보좌관으로 일한 적이 없고, 고교 후배일 뿐이며 지역에서 선거운동을 도운 경력만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B씨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15년 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다. 모친을 사면시켜주는 조건으로 임 실장이 3000만원을 요구한다"고 피해자를 속여 3000만원을 편취했다.

청와대에 존재하지도 않는 조직을 사칭한 경우도 있다. C씨는 청와대 출입증을 위조한 뒤 `청와대 공직기강실 선임행정관`이라고 사칭해 취업 알선·변호사 선임비 등 명목으로 피해자들로부터 30회에 걸쳐 1억5000만원을 편취했다.

최근 청와대 주요 인사를 사칭해 돈을 편취하는 사건들이 발생하자 청와대가 22일 엄중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범하게 청와대 주요 실세 공직자들과 친분을 과시하며 사기 행각을 벌였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문재인정부 청와대는 이와 같은 사례에 전혀 개입된 바 없다"며 "향후 그 어떤 위법사례도 발생되지 않도록 춘풍추상(春風秋霜·남에게는 부드럽게 자신에게는 엄격하게 대한다는 뜻)의 자세로 엄정한 근무기강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조 수석은 "만일 불법행위 가담이 조금이라도 확인되는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징계 및 수사 의뢰 등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가 예고없이 브리핑까지 열고 해당 사례들을 낱낱이 공개하고 유사 사례에 대해 경고한 것은 방치할 경우 더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압승한 이후에 개최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민정수석이 중심이 돼 청와대와 정부 감찰에서 악역을 맡아 달라. 대통령 친인척 등 특수관계인에 대해서도 열심히 감시해 달라"고 지시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집권세력 내부 분열 및 독선으로 인해 측근 비리 및 친인척 비리가 발생할 가능성을 강력하게 경고한 바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사례는 친인척이나 특수관계인이 직접 연루된 건은 아니지만 공직 기강을 다시 한번 다잡기 위한 차원도 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