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주권, 소비자에 이어 전문가 대상 이동통신 유통구조 설문조사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경제학자, 변호사 10명 중 8명이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을 찬성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지난 4일 소비자에 이어 경제학자, 변호사 50명을 대상으로 이동통신시장 유통구조 개선 방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설문조사는 10월 1일~12일까지 이메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단말기와 통신서비스 묶음 판매에 대한 문제인식과 관련해 28%는 ‘보통’, 24%는 ‘매우 부정적’, 22%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현재 단말기 유통구조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다.

통신매장 수에 대해 질문하자 52%는 ‘많다’, 30% ‘매우 많다’, 6% ‘적정’ 순으로 답했다. 응답자 82%는 불완전 판매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단말기유통법 개선효과에 대해서는 80%가 ‘개선효과가 없었다’고 했다.

‘이전과 다름없다’ 38%, ‘후퇴됐다’ 32%, ‘개선됐다’ 14% 였으며 ‘매우 후퇴됐다·후퇴됐다·이전과 다름없다’는 82%였다.  

단말기유통법 효과 후퇴 이유로 39%가 ‘단말기 구매와 통신서비스 가입의 묶음판매 유지’라고 답했다. 36.6%는 ‘단말기 가격경쟁 미흡’이라고 했다.

전문가 76%는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에 ‘찬성’했다.

‘찬성’ 48%, ‘매우 찬성’ 28%, ‘모르겠음’ 12% 으로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으로 제조사와 이통사 간 결합판매로 인한 불투명한 시장구조를 정상화해야한다는 의견이 강했다.
 
또 전문가들은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도입되면 단말기 가격이 인하되고 가격구조가 투명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응답자 40%는 ‘비싼 단말기 가격 인하 및 단말 가격의 투명성 제고’, 18%는 ‘단말기 제조사와 통신사 분리로 인한 통신시장의 구조개선’, 18% ‘공기계, 외산 단말기, 알뜰폰 등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고객의 선택권이 확대’ 순으로 답했다.

앞서 같은 질문으로 진행된 소비자 설문조사 당시, 소비자들은 △단말기 완전자급제 찬성 72.3% △단말기와 통신서비스의 묶음판매 구조에 대해 부정적(52.4%)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을 통해 단말기 가격 인화와 투명한 가격구조로의 변화를 기대(53.5%)했다.

소비자주권은 “전문가 설문 결과도 소비자 설문 결과와 크게 차이가 없다”며 “국회는 현재 불투명한 이동통신시장 유통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합리적인 경쟁구조를 마련하고 이용자 보호를 위해 단말기 완전자급제를 시급히 도입해야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