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정수 기자]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와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는 용산사옥에서 한국척수장애인협회(회장 구근회)에 U+우리집AI 스피커를 비롯 AI리모컨 등 U+IoT 기기 3종을 전달했다고 27일 밝혔다.

네이버와 함께 척수장애인 가정에 AI스피커 및 U+IoT 기기 보급(사진=LG유플러스 제공)
네이버와 함께 척수장애인 가정에 AI스피커 및 U+IoT 기기 보급(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한국척수장애인협회와의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척수장애인이 기상 및 취침 시 침대에서 몸을 일으켜 기기를 작동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는 결과에 따라 네이버와 함께 U+우리집AI 스피커 및 U+IoT 기기를 보급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U+우리집AI 스피커 300대와 네이버뮤직 이용권 및 IoT 스위치, IoT 멀티탭, AI리모컨 총 3종의 U+IoT 기기와 2년간 요금을 지원한다. 척수장애인들은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탑재한 스피커와 IoT 기기를 활용, 말 한마디로 간단히 댁내 조명을 제어하고, TV,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IoT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가전도 작동시킬 수 있게 됐다.

향후 LG유플러스는 AI스피커를 통한 119 구조신고, 장애인 콜택시 호출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하현회 부회장은 "거동이 어려운 척수장애인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U+우리집AI 스피커 및 U+IoT 기능을 추가 개발하는 한편, 보다 많은 척수장애인에게 서비스가 지원될 수 있도록 보급 사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 채선주 CCO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기존 서비스에서 소외되었던 척수 장애인들께도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진정성을 담은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쓸 것이다"고 했다.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이찬우 사무총장은 “기술의 발전만큼 중증장애인의 삶도 비례하여 발전할 수 있는 좋은 시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