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규모 '2018년 IoT 전시회'에서 IoT 기술 겨룬다

[우먼컨슈머= 이춘영 기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사물인터넷(IoT) 전시회에서 기술력을 겨룬다.

LG유플러스가 ‘2018 IoT Korea’ 참가해 '스마트 홈·시티·팩토리'를 전시한다 (사진=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2018 IoT Korea’ 참가해 '스마트 홈·시티·팩토리'를 전시한다 (사진= LG유플러스 제공)

이들 통신 3사는 14일까지 서울 강남 코엑스 전시장에서 열리는 ‘2018년 사물인터넷 전시회(2018 IoT Korea)’에 참가해 IoT 솔루션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2018 사물인터넷 전시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사물인터넷협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사물인터넷 분야 전시회다.

SK텔레콤은 이번 전시회에 단독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개인생활이나 공공안전에서 구현이 가능한 IoT 기술·기기를 전시한다. 그 중 IoT 기기 ‘T뷰 스마트침입탐지’는 모자 같은 물체로 얼굴을 가린 사람을 인식하거나 마네킹도 구분할 수 있다.

상용화를 준비 중인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신분증도 이번 전시에서 처음 공개한다. 이 외에도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 같은 기술이 접목된 IoT 기기들도 전시된다.

KT는 ‘사람을 생각하는 따뜻한 혁신 기술’이라는 주제로 참가한다. 부스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플랫폼·스마트시티 교통안전·스마트시티 생활안전·스마트시티 환경안전을 포함한 총 4가지 테마로 나뉘어졌다. 기존 교통 안전 서비스를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발전시킨 지능형 자율주행 관제 시스템도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가정·도시·산업으로 구성된 총 3개의 체험존을 구성해 현재 제공중인 IoT 서비스 50여종을 전시한다. 5세대(G) 통신 기반의 지능형 CC(폐쇄회로)TV나 지능형 교통체계를 위한 기술도 선보인다.

IoT뿐 아니라 인공지능(AI)과 5G가 결합된 서비스까지 선보이는 게 특징이다.

스마트홈 전시존에서는 홈 IoT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U+우리집AI’와 연계된 20여종의 홈 IoT 가전·기기들의 체험이 가능하다.

이번 전시회에서 눈여겨볼 만한 부분은 ▲산업IoT의 약진 ▲5G 기반 B2B 솔루션의 발전 ▲IoT-AI의 점진적 융합이다.

산업IoT는 생생한 시연을 통해 이미 국내외 많은 산업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생생한 사례와 실제 공장에서 작동하는 메커니즘을 실감나게 재현한다.

특히 전시관내 제어센터에서 140km가 떨어진 충청북도 보은에서 실제 드론을 비행시키고 조정하는 시연을 통해 국내 유일 자율주행이 가능한 산업용 드론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

5G 통신 기반 B2B 솔루션인 ‘지능형CCTV’, 지능형 교통체계를 위한 CV2-X 통신보드도 주목할 만하다. ‘지능형CCTV’는 일반 CCTV와 다르게 침입자 자동 추적, 출입 인원수 파악, 사람·차량 분석 관리를 할 수 있다. ‘C-V2X(Cellular Vehicle to Everything) 통신보드는 5G로 위험을 사전에 감지, 교통 사고를 줄일 수 있는 혁신적 기술로 평가 받는다.

스마트시티존에서는 LG유플러스의 모바일 IoT 전국망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적용돼 더욱 쾌적하고 효율적인 도심환경을 살펴볼 수 있다.

▲시민의 안전과 쾌적한 환경을 위해 AI 분석 및 NB-IoT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 ▲NB-IoT, GPS, 센서 기술을 통한 스마트한 시설관리로 효율성과 경제성을 높이는 에너지/유틸 서비스 ▲삶의 질과 도시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운전자, 보행자, 지자체 등에 최적의 정보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교통 서비스 등을 만나볼 수 있다.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인  홈 IoT 서비스는 스마트홈 전시존에서 볼 수 있다. IoT와 AI가 접목돼 더욱 진화한 스마트홈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실제 가정집처럼 구성된 체험룸에서는 U+우리집AI를 중심으로 현재 상용 서비스 중인 20여종의 홈IoT 가전, 기기들을 볼 수 있다. 특히 숙면알리미와 숙면등 등 새롭게 진출한 슬립테크 분야와 IoT 기능이 없는 구형가전 음성 제어 등 점차 확장되어가고 있는 홈IoT 분야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IoT/AI부문장 현준용 전무는 “홈IoT 분야 국내 1위라는 시장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B2B 영역에서도 고객 가치를 창조해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IoT 산업 전체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선순환의 생태계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