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해당 사실 알고도 국민에게 공개 안 해” 질타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BMW코리아사가 BMW 차량 화재 및 리콜 사태와 관련해 결함 있는 장치가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뿐만 아니라 '엔진구조 자체'에 결함이 있다고 국토교통부에 내부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이를 국민에게 알리지 않은 국토부도 비판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 국토교통위원회)은 16일 BMW가 국토부에 차량 화재 문제는 '엔진전체'라고 한 문건을 공개했다. 

홍철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연이어 발생하는 BMW 차량 화재와 관련, BMW가 국토교통부에 엔진 전체 문제라고 보고한 문건이 있다고 16일 밝혔다. (홍철호 의원실 제공)

홍철호 의원실이 입수한 문건에서 BMW코리아사는 7월 25일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배기가스재순환장치 제작결함시정계획’을 제출하면서 결함이 있는 장치를 배기가스재순환장치로 지적하는 동시에 ‘엔진구조 자체’에도 결함이 존재한다고 보고했다.

BMW는 기자회견 등을 통해 EGR쿨러의 부동액 누수 등 EGR 결함 자체를 원인으로 주장하면서 EGR모듈을 신형으로 교체하는 리콜을 진행하고 있다.

홍철호 의원실을 통해 특정 부품에 한정된 문제가 아닌 것으로 확인됐으며 국토부도 해당 내용을 7월 25일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실은 BMW사는 화재발생뿐만 아니라 ‘엔진출력 자체’에 제한이 올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엔진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다고도 밝혔다고도 설명했다.

홍철호 의원은 “EGR장치는 대부분의 디젤차량에서 사용하는 장치”라며 “BMW측 주장대로라면 다른 차들에서도 화재가 빈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BMW의 경우 엔진에서 바로 나온 800℃가량의 배기가스가 바로 EGR을 통과하게 되는데 특정한 엔진구조 또는 엔진구조변경 등의 상황에서 이런 과정이 계속 반복되면 고장이 발생하여 배기가스 양과 온도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게 된다. 이 뜨거운 가스는 쿨러를 거치긴 하지만 적정 온도까지 냉각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게 흡기다기관으로 나가면 불이 붙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국토교통부는 보고받은 BMW 화재원인을 정확히 공개하지 않은 이유를 명명백백히 국민들에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