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개 차종 37901대

[우먼컨슈머 박문 기자] 제값하겠지 싶은 자동차도 마음 놓고 탈 수 없는 현실이다.

에어백 결함으로 운전자에게 상해 등을 입힐 우려가 있는 등 아우디, 포드, 캐딜락, 혼다, 다임러트럭 총 24개 차종 37901대가 자발적 리콜을 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CC 2.0 TDI GP BMT 등 15개 차종 23,718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Mustang 132대, 지엠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캐딜락 BLS 95대가 다카타 사의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9일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 서비스센터, 지엠코리아(주) 서비스센터는 8월 9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주) 서비스센터는 8월 17일부터 무상수리를 실시한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Tiguan 2.0 TDI Allspace 85대는 동승자석 에어백 결함으로 에어백 전개각도가 부적절하다. 사고발생 시 탑승자를 충분히 보호하지 못해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차량 소지자는 8월 24일부터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다.

혼다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ODYSSEY 등 승용 및 이륜자동차 13,531대는 2가지 리콜을 실시한다.

ODYSSEY 1,533대는 2열 좌석 고정장치의 결함으로 좌석 분리 후 재장착시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사고 시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륜자동차 BENLY110 11,998대는 방향지시등 스위치 배선 묶음의 결함으로 전조등, 제동등, 경음기 등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다.

ODYSSEY는 8월 9일부터, BENLY110는 8월 30일부터 혼다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를 실시한다.

다임러트럭코리아(주)에서 수입·판매한 Arocs 177대는 조향차축과 휠에 연결돼 조향각을 조절해주는 볼트의 조립 불량으로 회전 시 최소회전반경이 12미터를 초과해 안전기준 제9조를 위반한 사실이 발견됐다.

국토부는 자동차관리법 제74조에 따라 자동차매출액의 1백분의 1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해당 차량은 8월 13일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주)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화창상사(주)에서 수입·판매한 인디언 SCOUT 등 3개 차종 140대는 브레이크 오일 주입 공정에서 공기 유입으로 인해 운전자가 평상시 보다 더 깊이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거나 페달을 밟아야 원하는 제동력을 얻을 수 있다. 평상시처럼 제동하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화창상사 서비스센터는 8월 14일부터 무상수리를 실시한다.

(주)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판매한 야마하 MTN690-A 23대는 구동체인(드라이브체인) 가이드 고정부품 결함으로 주행 중 고정볼트가 풀려 구동체인 가이드가 이탈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수 있었다.
(주)한국모터트레이딩 서비스센터는 8월 20일부터 무상수리 해준다.

리콜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을 알리게 된다. 리콜 시행 전 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했다면 제작사에게 수리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