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 1-4생활권에 스마트시티 기술이 적용된다.

LH가 행복청, 세종시와 함께 행복도시에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용한다 (LH 제공)
LH가 행복청, 세종시와 함께 행복도시에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용한다 (LH 제공)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특별자치시, LH는 행복도시 생활권에 ‘스마트시티 리빙랩(Living-LAB)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리빙랩은 삶 현장 곳곳을 실험실로 삼아 주차문제, 청소년문제, 일자리 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의 해법을 찾는 시도를 일컫는다. ‘생활실험실’이라고 불린다.

시범적용되는 지역은 세종시 도담동 일원이다. 시민, 민간기업 및 전문가가 참여해 도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찾고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해법을 마련한다. 3~5개의 도시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이 도출되면 별도의 민간공모를 실시한다. 스마트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기업을 선정, 현장실증사업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 규모는 10억 원으로 약 1년간 추진된다. 프로젝트가 도입·적용된 리빙랩은 국가시범도시인 세종 5-1 생활권 및 테마형 특화단지, 스마트 도시재생 등 LH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사업 등에 확대 적용된다.

리빙랩 프로젝트 관계자는 “국내 신도시 최초로 시도되는 이번 리빙랩 프로젝트로 도시문제 해결과정에 시민 스스로가 참여하고, 시민의 니즈가 반영된 맞춤형 스마트시티 서비스가 적용되어 시민체감도 및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