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용품 줄이기 동참…텀블러 할인은 잘 이행
[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1회용품 줄이기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업체들이 텀블러 할인 혜택 등은 잘 이행하고 있었으나 머그컵 등 다회용컵 권유에는 차이를 보였다.
자원순환사회연대는 5월 24일 환경부와 1회용품 줄이기에 자발적 협약을 체결한 업체 21개 브랜드의 서울, 인천 지역 225개 매장을 대상으로 6월 25일부터 7월 6일까지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연대는 다회용컵 사용 권유, 텀블러 사용 시 혜택을 제공하는지, 협약 홍보물을 부착했는지를 조사했다.
대부분 업체는 텀블러 사용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협약 홍보물 부착도 잘 이행했다. 다만 다회용컵 권유는 업체별로 차이를 나타냈다.
스타벅스(70.3%), 엔제리너스커피(75%), 탐앤탐스(78.9%), 롯데리아(72.3%)가 상대적으로 다회용컵 권유 비율이 높았다.
KFC, 파파이스, 빽다방, 크리스피크림, 이디야커피 등은 다회용컵 권유가 미흡했다. 해당 업체들은 7월 초 다회용컵이 배포돼 점검 당시 다회용컵 제공 실적이 저조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지난 7월 20일 협약 업체와 모니터링 조사 결과에 따른 다회용컵 이행 개선 조치 및 최근 국제적으로 사용규제가 진행 중인 플라스틱 빨대에 관해 논의했다.
엔제리너스커피, 스타벅스, 던킨도너츠 배스킨라빈스는 빨대없이 사용가능한 컵 뚜껑을 도입할 예정임을 밝혔다.
스타벅스는 종이 빨대가 비치된 시범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내에 플라스틱 빨대를 없앨 계획을 전했으며 던킨도너츠와 배스킨라빈스는 지난 6월부터 매장 내 빨대 거치대를 제거하고 원하는 소비자에게만 빨대를 제공하고 있다고 했다.
빽다방은 종이빨대 성능을 시험하고 있으며 빨대없이 마실 수 있는 컵뚜껑 출시를 검토 중이라고 했다.
이병화 환경부 자원순환정책과장은 “1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규제와 정부의 현장점검도 중요하지만, 소비자가 환경을 위해 작은 노력을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민 모두가 다회용컵을 사용하는 등 친환경 생활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