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김아름내 기자] 내년 최저임금이 8,350원으로 기존 7,530원보다 10.9% 인상될 예정인 가운데 편의점 등 프랜차이즈업계에서 경영이 악화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편의점 사태의 문제 핵심은 비합리적인 사업 운영 체계에 있다는 지적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제주 서귀포시)은 23일 산업통상자원부 국회 업무보고를 통해 “편의점 인건비 문제에 가려진 편의점 본사들의 잘못된 공격적 마케팅 행위에 주목해야 한다”며, “인건비보다 편의점 본사의 무리한 경영행태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 ‘주요 편의점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2010년 1만 4천여 곳이던 가맹점 수는 2016년 3만 1천여 곳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2018년 현재 4만여 곳이 넘는 편의점 가맹점이 영업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편의점 가맹점이 늘수록 가맹본사 이익 증가

CU, GS25,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4대 주요 편의점 가맹본사의 총 매출액은 2010년 6조 7,621억 원에서 2016년 16조 8,225억 원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조 803억 원에서 4조 5,531억 원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은 2010년 5억 650만원에서 2016년 6억 875만원으로 1.2배정도 증가했다.

최근 편의점 가맹점수가 급속도로 증가한 까닭은 2014년 모범거래기준이 폐지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편의점 개수가 계속 늘자 2012년 정부는 동일 브랜드에 한해 250m 내에 신규 출점을 금지하는 ‘모범거래기준’을 발표했다. 2년 뒤인 2014년, 박근혜 정부 당시 해당 기준은 폐지됐다.

위성곤 의원은 “우리는 과거 치킨 및 피자업계의 과다 경쟁으로 모두가 어려워진 상황을 지켜봐왔다”면서 “정부는 이러한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상생의 안전장치를 마련해야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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