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채현재 기자] 신안군(군수 박우량)이 민선7기 시작과 함께 염전, 양식장, 농장 등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관리·감독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신안군 전경 (사진= 신안군)
신안군 전경 (사진= 신안군)

특히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인권침해가 없도록 하는 ‘인권침해 제로화 섬’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신안군은 지난 2014년 2월, 염전 근로자 인권침해 사건 발생 후 군을 비롯한 경찰, 고용노동부, 장애인인권보호 단체 등 합동으로 피해자 구제와 사후 예방 대책을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군에 따르면 피해자를 대상으로 인권회복 및 생활안정을 위한 쉼터를 제공하고 복지 지원을 통해 피해자 구제를 위한 대책을 추진하는 한편, 신안군 장애인 복지증진에 관한 조례 제정, 장애인 복지담당을 위한 전담기구를 설치했다.

또 염전 생산업자인 고용주를 대상으로 인권침해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근로자 환경 개선을 위한 쉼터 조성, 근로강요행위 적발 시 소금제조업 허가취소, 보조사업 제외, 보조금 환수 등이 가능하도록 법적근거를 마련했다. 채염기, 전동대파기, 자동포장기 등 염전시설 현대화 사업도 추진 중이다.

군은 “노력한 결과 최근 염전 등 인권침해 취약 사업장에서 장애인 등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인권침해 사례 신고나 제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지금까지 추진한 사안을 더욱 보완해 “민선 7기에는 신안에서 단 한 건의 인권침해 사례도 발생 하지 않는 ‘인권침해 제로화 섬’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