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컨슈머 박우선 기자]더운 여름에는 몸 속의 열이 피부 밑에 몰리게 되고 상대적으로 체내는 냉해지게 되는데, 이 냉한 속을 보호하기 위해 뜨거운 음식을 먹는 것이다. 한편, 매운 음식은 땀을 흘리게 해 시원한 느낌을 주고 더위에 지친 스트레스를 풀어주기도 한다. 스트레스도 풀고, 더위도 이겨낼 수 있는 뜨끈하고 매콤한 3가지 요리 레시피를 알아보자.

매운갈비찜(사진=이금기 제공)
매운갈비찜(사진=이금기 제공)

매콤달콤 매운 갈비찜
매운 갈비찜은 매운맛과 고기의 쫄깃한 맛을 즐길 수 있으며, 소갈비 또는 돼지갈비를 이용해 원하는 고기로 요리해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재료: 소갈비(1kg), 고구마(1.5개), 양파 (1/2개), 미니 파프리카(6개), 가래떡(150g)
소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4.5큰술), 고춧가루(3큰술), 설탕(1큰술), 청주(2큰술), 물(1.5컵), 다진 청양고추(2개)

큰 그릇에 갈비와 갈비가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1시간 동안 핏물을 뺀다
끓는 물 5컵에 갈비를 넣고 약 5분간 데친 후에 받쳐 물기를 뺀다.
고구마를 4cm 두께로 썰고 양파를 4등분, 미니 파프리카는 길게 2등분, 가래떡을 적당한 두께로 썰어준다.
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 잘 섞어준다.
압력솥에 소스와 갈비를 넣고 고구마, 양파를 넣은 후 뚜껑을 덮어 센 불에서 끓여준다.
추가 흔들리면 약한불로 줄여 15분간 더 끓여준다.

매운꽃게볶음(사진=이금기 제공)
매운꽃게볶음(사진=이금기 제공)

건강하고 식감좋은 매운 꽃게 볶음
꽃게는 영양소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고 면역력과 소화기능을 높여준다. 7월부터 산란기로 금어기이기 때문에 현재는 질 좋은 냉동 꽃게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재료: 꽃게(2마리, 400g), 양파(1/2개, 100g), 마늘(2쪽 10g), 청양고추(1개), 대파(흰 부분 10cm), 청주(1큰술), 녹말가루(5큰술), 참기름(1작은술), 식용유(1컵, 200ml), 
소스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1큰술), 이금기 중화 두반장(1큰술), 물(1큰술), 올리고당(1큰술), 후춧가루(1/4 작은술), 식용유(1큰술)

꽃게를 솔로 잘 닦은 후 몸통과 딱지를 분리한다.
가위를 이용해 몸통 안쪽의 입을 잘라내며 아가미와 모래집을 떼어낸다.
가위를 이용해 다리를 자르고 다리 끝쪽의 지저분한 부분을 잘라낸다.
솔질이 끝난 꽃게를 큰 그릇에 담에 청주를 골고루 뿌려 비린내를 제거한다.
양파는 0.5cm 두께로 채 썰고 마늘을 편 썬 뒤 청양고추와 대파를 어슷 썰어 준다.
소스 재료를 작은 볼에 넣어 골고루 섞어 준다.
꽃게는 체에 받쳐 물기를 뺀 후 녹말가루를 묻혀 중간 불 180도 에서 3분30초~4분간 튀겨준다.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른 후 중•약 불에서 마늘을 넣고 30초, 중간불로 올려 양파, 청양고추를 넣고 1분간 볶아 준다.
마지막으로 소스를 넣고 1분간 더 볶은 후 꽃게와 대파를 넣고 30초간 볶은 후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는다.

매운국물떡볶이(사진=이금기 제공)
매운국물떡볶이(사진=이금기 제공)

가장 대중적인 매운맛 국물떡볶이
매운맛과 수다는 스트레스를 푸는데도 제격이며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있다.

재료: 떡(2인분), 어묵(2~3장),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2큰술), 대파(1대), 물(3컵), 고춧가루(30g), 설탕(30g)

떡은 찬물에 한번 씻어주고 대파와 어묵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냄비에 물을 붓고 고춧가루, 설탕, 굴소스를 넣어 끓여준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떡을 넣고 10분간 중간 불에 졸여준다.
국물이 조금 졸아들면 어묵과 대파를 넣고 어묵이 익을 때까지 저어준다.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